공주시 국고개길 24, 공주 국고개문화거리 정상에 위치한 충남역사박물관을 소개한다.
국고개문화거리는 옥룡동 회전교차로부터 구 공주읍사무소까지 효자 이복의 효행에 바탕을 둔 국고개에 얽힌 이야기와 공주중동성당 그리고 3.1 중앙공원과 영명학당의 역사 깊은 공주의 구도심 문화를 지닌 곳이기 때문에 공주시에서 국고개 문화거리를 조성했는데 그 중심에 이곳 충남역사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충청인의 삶과 얼이 스며 있는 곳, 충남역사박물관은 2006년 9월에 개관하여 고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충남 역사와 문화의 변화 발전상을 종합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여기서는 충남의 문화유산의 조사, 수집하여 안전하게 보존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문화유산의 가치를 확산하고 도민의 자긍심을 높이는데 힘쓰며, 문화유산을 활용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도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에도 노력한다고 박물관을 소개하고 있다. (이상 충남역사박물관 소개 자료 참조)
▲충남역사박물관
박물관 정원에는 연륜 깊은 벚나무들이 해마다 열리는 유서 깊은 박물관 벚꽃 축제를 연상시키며 서있고 건너편 언덕에 가까이 보이는 공주중동성당의 모습이 잘 어우러진 풍경이다.
▲공주 중동성당
박물관 내부에는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두 개의 큰 전시실이 있는데 2층의 상설전시실은 역사문화실, 백제 속 충청남도, 고려 속 충청남도, 조선 속 충청남도 그리고 충청남도의 어제와 오늘로 구성되어 있다.
백제 속 충청남도는 웅진백제와 사비 백제의 역사와 문화 창달이 소개되었고, 고려 속 전시물로는 논산 은진 미륵 사진이 인상적이다. 국보 323인 은진 미륵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하게 된다.
▲대한민국 국보 제323호 '은진미륵'
높이가 18m로 국내 최대 석불로 논산 반야산 관촉사의 석조미륵보살 입상이 이곳에 새롭게 조명되어 있다.
충청도라는 정체성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시점은 조선시대이다. 충청도의 관찰사에 대한 이해도 높이는 공간이다. 지난 10월 26일 공주의 관찰사 이익보의 선정비 이건 제막식을 한 바 있는데 공주가 충청도의 행정 중심지였던 사실도 우리의 자긍심이다.
▲충청감영과 관찰사
▲역대 주요 충청도 관찰사
기록전시실에는 많은 전시물이 있는데 그 중 세계 기록유산 <신미통신일록>이 가장 눈길을 끌며 충남의 <마을과 민속문화>에 관심을 두어 보았는데 우리 충남도의 역사적 우수성을 알 수 있는 사실이었다
▲신미통신일록
▲마을과 민속문화
기획저시실에서 전시되고 있는 내용은 '또 한 명의 충무공 정충신'으로 지난 10월 25일부터 2025년 1월 31일까지 전시 예정이다. 이순신 장군 말고도 충무공이 여러 명 있음과 잘 알려지지 않은 다른 충무공에 대한 인식도 새롭게 할 수 있는 전시다. 서산 지곡면의 정충신 사당 '진충사'에 대한 이해도 높인다.
▲또 한 명의 충무공 정충신
▲충무공은 이순신을 비롯하여 조선 시대 9명의 충무공이 있었다. 그중 정충신에 대한 설명이다.
▲정충신의 사당 진충사
▲진충사,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로 정충신의 영정과 위패를 봉안한 사우로 서산시 지곡면에 있다.
충남역사박물관에서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수집, 정리, 보존,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차원에서 수시로 유물 기증, 기탁 신청을 받아 연구, 교육, 전시 등에 활용한다는데 기탁, 기증자의 명단과 내용이 전시되어 있다.
충남역사박물관에는 문화해설사가 근무하면서 요구하면 친절하게 해설해 준다.
충남역사박물관을 찾아가는 방법은 다음 주소를 클릭하면 좋다.
https://imh2oo.tistory.com/15713302
충청남도역사박물관
충남 공주시 국고개길 24
#공주 국고개문화거리,
#충남역사박물관,
#정충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