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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프로젝트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 건설사업

인접선로인 경부선과 서해선의 연계운영을 고려한 급전계통 구축

사업개요

기간 : 2018년 ~ 2027년

사업비 : 8,921억 원

수행기관 : 국가철도공단

주요내용 : 신창~대야간 118.6km 복선노반(단선→복선전철화)

추진경위

’11.0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17.11.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B/C 1.03, AHP 0.578)

’18.04. : 신창~대야 전략분야 실시설계 착수

’18.05 : 신창~대야 통신, 신호설비 및 궤도 실시설계 착수

’19.12. : 신창~홍성 전력공사 착공

’20.08. ~ ’21.07. :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KDI, 웅천~대야 단선전철→복선전철)

’21.09. : 웅천~대야 구간 복선화 확정(총사업비 반영)

’22.02. : 웅천~대야 궤도 실시설계 착수

’23.04. : 홍성~대야(2단계) 사업 실시계획 승인

’24.01. : 주포~대야 궤도 및 시스템공사 착공

~ 현재 : 공사 중

세부추진계획

’24.10. : 신창~홍성 복선전철 개통(예정)

’25.상반기 : 홍성~주포 공사 착공(예정)

’27.12. : 홍성~대야 복선전철 개통(예정)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 건설사업 연차별 투자계획 안내표로, 구분, 총사업비, 2022년, 2023년, 2024년순으로 정보제공
구분 총사업비 2022년 2023년 2024년
국 비(100%) 892,100 119,600 108,264 99,889

기대효과

장항선 신창∼대야간 복선전철화로 일관수송체계 구축 및 선로용량 증대

경부선과 호남선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서해안축 남북 종단 간선철도망과 연결하여 물동량 증가 및 수송수요 증가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해소

위치도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 건설사업 위치도

담당부서 : 도로철도항공과

담당자 : 고은별

행정전화 : 4692

담당부서 : 도로철도항공과
문의전화 : 041-635-4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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