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정책/칼럼

탄소중립경제특별도가 될 수 있었던 충청남도의 탄소중립 정책의 비결

탄소중립 정책을 위한 충청남도의 고유 정책 소개

2024.02.26(월) 12:46:13 | 공주사랑 (이메일주소:cjmin2827a@naver.com
               	cjmin2827a@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표시
▲ 출처 : 충청남도 누리집

새해를 맞이하여 대한민국의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충청남도 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충청남도에 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탄소중립이 무엇인지 궁금하실 수 있어 탄소중립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탄소중립이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증가를 막기 위해 인간 활동에 의한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흡수량을 증대하여 순배출량이 0이 되는 것을 탄소중입 혹은 넷제로(Net Zero)라고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50년을 목표로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협의체(IPCC)는 2018년 10월 보고서에 따르면 지구 평균기온을 1.5도 이하로 낮쳐야 하며 이를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0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탄소중립 정책 포털
▲ 탄소중립 정책 포털

틴소중립을 위해서는 크게 '배출량 감소', '흡수량 증가'를 해야합니다.배출량 감소를 하기 위해서는 화석연료 연소, 수송 등 인간 활동에 의한 인위적 배출량을 0에 가깝게 감소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흡수량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숲 복원, 블루카본 기술, 탄소 제거 기술을 활용하여 흡수 시켜야 합니다.

또한 사회, 산업의 구조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esg라 하여 환경(Environment) · 사회(Social) · 거버넌스 (Governance)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기억의 기회와 리스크를 파악하고 기억의 장기적인 성장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선 대기업을 중심으로 성장 기회를 포착하고 중소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
▲ 충청남도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
 
따라서 충청남도는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40%를 감축시키고자 합니다. 2045년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는 것 입니다. 충청남도는 탄소중립을 실현시키기 위해 전환, 산업 건물, 수송, 농축수산, 폐기물, 흡수원, 이행기반 등 8대 부분 24개 과제와 11개 세부 과제를 마련하였습니다.

충청남도 건물, 수송
▲ 충청남도 건물, 수송
 
충청남도는 맞춤형 건물 온실가스 관리와 저탄소 제로 에너지 도시를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21사업을 실시한다고 발혔습니다. 이를 통해 2018년 802만톤 대비 2045년에는 8만2000톤으로 90% 감축하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농축수산, 폐기물
▲ 충청남도 농축수산, 폐기물
 
농축수산 부문은 저메탄 축산환경 조성 및 친환경농업 육성 위해 11개 사업을 추진하며, 감축 목표는 386만 2200톤에서 115만 9000톤으로 69.9%를 감축한다고 합니다.

폐기물 부문은 플라스틱, 일회용품, 음식물 쓰레기 등의 원천적 감량과 효율적 활용으로 순환경제 실현을 위해 10개 사업을 추진합니다. 따라서 목표는 133만 2400톤에서 65% 감축한 46만 6000톤입니다.

충청남도 흡수원, 이행기반
▲ 충청남도 흡수원, 이행기반

흡수원 부문은 탄소흡수율 고려한 산림탄소흡수원 보전·확대, 해양환경 개선을 통한 블루카본 인증 및 확대로 기후탄력성 회복을 위해 10개 사업을 추진합니다. 따라서 목표는 2018년 기준 탄소 흡수량은 139만 7200톤이며, 2045년 목표 흡수량은 314만 4000톤이다.
이행기반 부문은 범도민, 전 산업 분야에 대한 대응기반 마련과 탄소중립 지원을 통해 모두가 참여하는 탄소중립 사회 조성을 위해 19개 사업을 추진합니다.
 
충청남도 전환, 산업
▲ 충청남도 전환, 산업

전환 부문은 화석연료 에너지 전환에서 발생하는 직·간접적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반영한 정의로운 충남형 에너지전환 실현을 위해 10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산업 부문은 탄소집약적 산업구조를 개편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그린사업을 선도하는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해 27개 사업을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전환, 산업
▲ 충청남도 전환, 산업
 
이러한 세부 목표적인 목표를 세운 이유는 충청남도가 석탄화력발전소 58기중 절반인 29기에 몰려 있으며 석유화확과 제철 등 고탄소 산업이 밀집되어 전국 온실가스 배출량 1위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에너지 전환과 연구 개발기관 유치, 석탄 화력 쳬지 지역 특별법 제정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발전소 인턴 근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어 이러한 발전소의 탄소중립 실현 노력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석탄화력지역에 대한 국자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체계 마련, 낙후 인프라 개선, 산업 육성 등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운동 연합_ 석탄 화력 발전
▲ 환경운동 연합_ 석탄 화력 발전
 
충청남도는 지난 4월 정보가 발표한 탄소중립, 녹색 성작 국가 전략 및 제 1차 국가 기본계획과 연계해 정합성을 높이고, 탄소중립경제특별도의 특화 전략을 추가 반영하였습니다.충청남도가 탄소중립경제특별도가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지난 2022년 12월 탄소중립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해 탄소중립녹생성장 위원회, 도 및 시군 탄소중립 관서 부서, 도민 설명회를 30회 이상 회의를 통해 마련하였습니다. 
부서 뿐만 아니라 시민, 한국환경공단 교육,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의견 반영을 통해 보완된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끊엄없는 노력은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신념으로 탄소중립의 새로운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주사랑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주사랑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