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서천군, 2022년 ‘치매 조기검진비’ 지원 확대

2022-01-03 | 기획감사실


- 만 60세 이상 군민 소득기준에 관계없이 무료 지원, 검진 비용 부담 해소 -

서천군 치매안심센터는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적인 치료·관리를 위한 ‘치매 조기검진비 지원’ 기준을 2022년에 확대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만 60세 이상 중위소득 120% 이하에 해당하는 자에 대해서만 치매 조기검진비를 지원해 왔으나, 2022년부터는 고령인구가 많은 지역 실정상 검진 절차 및 비용의 부담으로 검진을 미루거나 받지 못하는 군민이 없도록 자체 군비를 편성해 만 60세 이상 모든 군민에 치매검진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서천군은 지원 확대를 위한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사업 신설협의를 마쳤으며, 2022년 1월부터 신청자를 대상으로 선별검사를 실시해 인지저하자로 분류가 되면 진단검사(신경인지검사)를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진행한다.

대상자에게 정확한 원인 감별이 필요한 경우 협약병원에서 혈액검사와 뇌 CT검사 등을 실시하고, 정밀검사비를 소득기준에 관계없이 최대 8만원 까지 지원한다.

또한 검사를 통해 치매로 진단받은 자 중 중위소득 120% 이하 대상자에게는 월 3만원 이내의 치료비와 약제비를 지원한다.

이문영 서천군보건소장은 “치매 조기검진비 지원 확대를 통해 좀 더 체계적인 치매 예방 및 관리가 이루어져 치매 조기 발견율이 높아지길 기대한다”며 “조기 발견을 통한 증상 호전으로 치매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 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치매조기검진 신청은 신분증을 지참해 서천군 치매안심센터나 가까운 보건지소 또는 보건진료소에 방문접수를 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전화상담(041-950-6741)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 본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 부서: 서천군 건강증진과 치매관리팀 ☎ 041-950-6741

 

기획감사실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