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천안시, 폭염 속 안전한 농작업·농작물 관리요령 지도

2023-08-09 | 기술보급과


- 태풍 대비 농작물·시설물 피해 예방 지침도 함께 안내

천안시농업기술센터(소장 최종윤)는 연일 폭염이 지속되자 농작물·가축 피해 예방 위해 각 분야의 지도사들이 영농현장을 찾아 안전한 농작업과 농작물 관리요령을 지도하고 나섰다.
지도사들은 안전한 농작업 요령으로 농작업을 이른 오전에 실시하고, 작업강도와 속도를 조절해 1시간 주기로 10~15분 이상 규칙적인 휴식과 탈수 예방을 위해 수시로 물을 섭취할 것을 안내했다.

또 밭작물의 경우 짚, 부직포 등을 이용해 토양을 덮어주거나 토양수분이 부족할 경우 충분한 관수를 실시토록 했으며 채소, 과수, 인삼 등은 관수 실시로 토양적습을 유지하도록 지도했다.

가축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축사 환기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내부온도 조절로 체감온도를 낮추고 사료는 소량씩 자주 급여하도록 교육했다.

이와 함께 태풍 ‘카눈’이 오는 10일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며 강풍과 폭우가 예보됨에 따라 농작물과 시설물 피해예방 지침을 안내했다.

벼 피해 예방을 위해서 논두렁과 제방점검을 실시하고 물꼬를 정비해 침·관수에 대비하고 흰잎마름병 및 도열병 등 방제약제를 살포할 것을 요청했다.

병에 걸렸거나 상처난 열매는 제거하고, 생육이 불량한 경우 요소 0.2%액(물 20L에 요소 40g)을 엽면시비하고 또한, 붕괴 위험이 있는 축대를 보수하고 축사 내 전기 안전점검을 실시해 바람이나 비로 누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종윤 소장은 “폭염대비를 철저히 하여 농업인과 농작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지도를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기술보급과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