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백화산 올라가 보면 태안 8경인 이유를 알 수 있다

충남 태안 백화산 등산

2023.10.23(월) 01:23:23 | 김지은이 (이메일주소:whendeparture@naver.com
               	whendeparture@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태안 백화산 구름다리
▲ 태안 백화산 구름다리

태안군에서 선정한 태안 8경 중 첫 번째가 태안 시내 있는 백화산이다. 어떤 멋진 풍경이 있길래 놀거리 볼거리 많은 태안에서 8경으로 선정했을까?

백화산 높이는 284미터로 높지 않은 산이다. 그래서 태안 주민들이 운동을 위해 오르는 수준의 등산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평소 자주 다니던 길이지만 모르고 지나갔던 백화산이 오늘은 눈에 보였다. 돌이 많은 산이라 중간중간 바위가 보이는 꽤 높아 보이는 산이었다.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1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2

5개 코스 중 태을암을 지나 산 정상으로 가는 4코스를 선택했다. 태을암은 정상에서 가까운 불교 암자인데 이곳엔 태안 마애삼존불이라는 특별한 문화재가 있다. 박물관을 다니며 이름만 들어서 직접 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3

4코스는 태안 시내와 가까워 김밥을 두 줄 사서 등산을 시작했다. 지도를 보고 등산로 입구를 찾았는데 아무리 봐도 등산로 입구로 보이는 곳은 없었다. 살짝 길 같은 게 보이길래 일단 그곳에서 등산을 시작했다. 아무래도 이곳은 사람이 잘 다니지 않는 길로 보였다. 아내의 표정이 좋아보이지 않았다. 오기 싫다는 사람 억지로 끌고 나왔는데 길 같지 않은 길로 긴가민가 걸어가는 나를 따르자니 화날만하다.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4

확실히 애매하지만 길은 맞았다. 아마 근처 사는 마을 사람 몇 명만 다니는 길 같았다. 예상이 맞아 곧 4코스 길과 만났다. 확실히 정상 코스의 산길은 고속도로처럼 넓고 깨끗하고 좋았다. 이제 아내 눈치 안 보고 마음 편하게 산길을 걸을 수 있었다.

4코스 시작 위치는 초등학교 뒤쪽이었다. 태안향교 왼편이 맞았는데 나는 오른쪽 길에서 등산로를 찾았으니 엉뚱한 곳에서 등산을 시작했던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등산로는 큰길이고 4코스라는 표지판이 확실하게 있다. 다른 사람들은 나처럼 이상하고 으쓱한 등산을 하지 않길 바란다.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5

깨진 바위틈에서 자라는 나무, 화분바위
▲ 깨진 바위틈에서 자라는 나무, 화분바위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6

바위가 많은 산이라도니 중간중간 바위가 많았다. 바위에도 계단을 만들었고 데크도 있고 등산로에 신경을 많이 쓴 게 보였다. 처음 이야기했 듯 등산 난이도는 쉬웠다. 쉬지 않고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 수준이다. 그래도 운동량은 꽤 된다.

태안 백화산 정상
▲ 태안 백화산 정상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7

백화산 정상은 공원과 같았다. 넓고 의자와 테이블까지 있었다. 우린 그늘진 테이블에 앉아 챙겨온 김밥을 먹었다. 보온병에 커피를 챙겨왔다면 참 좋았겠단 생각을 했다. 늦은 아침을 끝내고 주변을 보니 태안이 모두 보였다. 왜 이곳을 태안 1경으로 지정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백화산 정상은 태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소이다. 낮은 산이지만 여기보다 높은 곳이 없고 멀리 바다까지 보여 속 시원한 풍경을 자랑한다.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8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9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10

2023년 백화산 구름다리가 생겼다. 이 다리는 목적지를 향해 가기 위한 길이 아닌 건너가 잠시 쉬고 다시 돌아오는 즐기기 위한 다리이다.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11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12

생긴지 얼마 안 된 명소라 다리뿐만 아니라 이정표의 구름다리 안내 문구도 새로 만든 흔적이 보인다. 이전 이정표들과 다르게 깨끗하고 선명한 모습니다. 또 등산객의 편의를 위해 정상을 경유하지 않고 구름다리에서 태을암으로 가는 길을 새로 낸 듯 보인다.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13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14

주말이라 백화산과 태을암을 찾는 사람이 많았다. 주민뿐 아니라 외지에서 많이 찾아오는 것 같다. 마애삼존불입상을 보고 있으니 한무리 또 여러 명이 팀으로 구경하고 지나갔다. 나이가 좀 있으신 어른들이 한자를 읽고 뜻을 설명해 주면 살짝 옆에서 귀동냥으로 들었다. 한국 여행을 재미있게 하려면 한자와 불교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15

백화산올라가보면태안8경인이유를알수있다 16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은 국보로 지정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백제시대 마애불상이다. 백제는한성(지금의 서울)을 고구려에게 뺏기고 웅진(공주)으로 수도를 옮겼다. 수도만 옮기는 게 끝이 아니었다. 해상교역을 위한 바다가 필요하다. 바다는 위험하기 때문에 떠나간 교역선, 어선 등 배를 위해 기도를 하며 무운을 빈다. 마애산존불입상의 존재는 이곳 태안에서 해상교역이 활발했다는 걸 증명해 준다.

풍수지리는 잘 모르지만 괜히 기분 좋은 곳이 있다. 이 백화산이 그랬다. 등산 내내 즐겁고 기분 좋았다. 억지로 끌려온 아내도 이 산이 좋다고 말했다. 태안은 자주 방문하는 곳이니 시간이 된다면 또 등산하고 싶은 백화산이다. 왜 태안 1경인지 알 수 있었다. 볼거리 즐길 거리가 많은 유잼 산이다.


백화산등산로 입구(4코스)
충남 태안군 태압읍 향교길 11-9

 

김지은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김지은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