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강경역사관에서 강경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2022.08.29(월) 14:54:37 | 태블리 (이메일주소:taihyeon0503@hanmail.net
               	taihyeon050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강경역사관에서강경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 1


강경역사관은 강경 시장 근처 근현대사 거리 중심에 있는 옛 한일은행 강경지점이었던 일제강점기 건축물입니다
. 강역 역사관 내부에는 예전 구 한일은행 강경지점 시절의 은행 금고도 고스란히 전시되어 있답니다. 강경역사관 바로 뒤는 최근 강장 핫한 장소 중 하나인 강경 구락부가 있습니다. 이 구락부에는 강경 호텔, 카페, 양과자점, 돈가스 전문점 등이 입주해 있으면 사진 찍기 좋은 명소로 소문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강경역사관에서강경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 2

 


강경역사관
(구 한일은행 강경지점)191198일에 개점했으며, 2012년부터는 강경역 사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강경의 근대화 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물이며 강경의 대표적인 인물들과 강경 역사와 문화에 대해 볼 수 있는 작은 역사관입니다. 규모는 작지만 강경을 한눈에 알 수 있는 그런 장소랍니다.
 

강경역사관에서강경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 3 

강경역사관 내부에는 강경에 있는 구)강경 연수당 한약방, 구)강경 성결교회, 강경중앙초등학교 강당 등 국가 등록문화재 11개의 사진과 설명이 나와 있어서 강경 여행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강경에 오시면 여기부터 들려서 간단한 강경의 역사를 알고 강경 투어를 한다면 보다 좋은 여행이 될 거라 생각이 듭니다.
 

강경역사관에서강경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 4


구)한일은행 강경지점은 국가 등록문화재 제
324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르네상스풍의 단층 건물이지만 실내로 들어오면 천장 높이가 꽤 높은 편입니다. 전체적인 건축은 세련된 현대식 건물 같은 느낌입니다.

 

강경역사관에서강경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 5

 


구)한일은행 강경지점에는 그 당시 사용했던 대표적인 시설도 남아 있습니다
. 은행에서 활용했던 금고가 잘 보존되어 있으니 이 기회에 은행 금고도 구경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지금의 은행 금고와는 많이 다르겠지만요

 

강경역사관에서강경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 6


강경읍 계백로
167번 길 50에 있는 강경역사관은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며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 가능하다고 합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네요. (문의 : 041-745-3444)

강경의 역사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많은 물건이 강경역사관에 진열되어 있는데요. 대부분 시민이 기증한 물건들이랍니다. 베틀 기계, 풍금, 옛날 교과서와 책, 흔들의자 등 우리와 친숙한 물건들이 많이 있습니다. 역사관 안에 있는 그 당시 사용했던 은행 금고의 두께가 엄청 두껍네요. 실제 오셔서 직접 눈으로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강경역사관에서강경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 7

 


강경역사관 건물 뒤에는 화강암으로 만든 이상한 물건이 놓여 있네요
. 무슨 용도인지는 모르겠더라고요. 어떤 용도인지 고민하던 차에 마침 이 지역 관광객과 함께 투어를 하고 있는 해설사님이 설명을 잠시 들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건 바로 일제 강점기 때 신사 참배하기 전에 손을 씻고 손뼉을 세 번 쳤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물건이 왜 강경역사관 뒤편에 방치하듯 있는 게 조금은 이해가 안 가더라고. 특별한 설명도 없습니다.

 

암튼 근대사적 역사가 많은 강경에 오셔서 강경의 대표 식품인 젓갈도 구입하고 근대사 거리도 거닐며 우리의 역사를 다시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은 힐링 여행일 듯합니다.
 

 

태블리님의 다른 기사 보기

[태블리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taihyeon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