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설명회 및 기업상담회 포스터](/cross/20250213/IM0003105199.jpg)
▲ 해외진출설명회 및 기업상담회 포스터
충남도는 오는 25∼26일 아산시 일원에서 ‘충청남도 해외 진출 설명회 및 기업 상담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진출 전략을 설명하고 국가별 맞춤 수출 계획을 상담하는 자리로 마련한다.
7개국 해외사무소장과 4개국 해외통상자문관, 도 관계 공무원, 도내 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행사에선 위촉식, 전략 설명회, 지원사업 안내, 수출 상담 등을 진행한다.
첫날에는 아직 해외사무소를 설치하지 않은 4개국에 대해 해외통상자문관을 새로 위촉하며, 해외통상자문관과 해외사무소장 등 전문가들이 도내 기업에 해외 진출 관련 현지 정보를 제공하고 각 국가에 맞는 해외 진출·수출 전략을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현재 도는 인도·베트남·인도네시아·독일·일본·미국·중국 등 7개국에서 해외사무소를 운영 중이며, 이번에 위촉한 해외통상자문관 4명은 각각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호주·멕시코 전문가다.
아울러 도는 충남경제진흥원, 수출 관계기관 등과 함께 올해 시행하는 수출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안내할 계획이다.
26일에는 11개 국가별 맞춤형 수출상담회를 열어 해외사무소장·해외통상자문관과 기업 간 1 대 1 상담을 진행해 주요 정보를 공유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오는 9월 개최 예정인 충남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준비하는 기업들에 해외사무소를 통한 바이어 섭외 요청 등 사전 준비를 할 수 있는 사전 행사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내 본사 또는 공장이 소재한 중소기업이면 수출 규모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고 충남 온라인 수출지원시스템(cntrade.chungnam.go.kr)에 신청서를 오는 1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행사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충남 온라인 수출지원시스템에 기재된 공고를 확인하거나 투자통상정책관(041-350-2074)으로 문의하면 된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성황리에 개최했던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올해도 이어가기 위해 설명회와 더불어 상담회도 추진한다”라며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도내 중소기업들이 관련 절차와 현지 사정 등 다양한 정보를 얻는 좋은 기회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담당부서 투자통상정책관 통상지원팀
전화번호 041-635-2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