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도정뉴스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세 번째 ‘충청국학 학술총서’ 발간

- 충청국학 학술총서 3, 충청국학 인물을 과학적 관점에서 조명 -
- 대한민국 과학발전의 뿌리로서 충청국학의 가치 확인 -

  • 등록일자
    2024.12.24(화) 17:32:33
  • 담당자
    한국유교문화진흥원/qhfma0420@naver.com
  • 󰡔충청국학 학술총서 3󰡕,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본 충청의 지식인들과 한유진 라키비움 전경.

    ▲ 충청국학 학술총서 3,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본 충청의 지식인들과 한유진 라키비움 전경


    한국유교문화진흥원(원장 정재근, 이하 한유진)은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본 충청의 지식인들’을 주제로 지난 22일 『충청국학 학술총서 3』(이하 총서)를 발간했다.

     

    총서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충청국학진흥지원사업’ 의 일환으로 한유진이 2022년부터 시작해, 올해 세 번째 발간을 맞이한다.

     

    이번 총서는 충청국학 인물들의 학문성과를 과학적 관점에서 조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를 위해 조선 초 천문학에 혁신을 일으킨 류방택, 『침구경험방』 저술을 통해 전통의학 발전에 기여한 허임, 백성의 윤택한 삶을 위해 박물학과 지리학에 매진한 이규경과 이중환에 관한 연구를 수록하고 있다.

     

    총서의 구성은 충청유학의 자연학적 논의를 다룬 △경희대 구만옥 교수의 “유학과 과학”을 시작으로, 「천상열차분야지도」의 과학적 가치를 다룬 △한국천문연구원 양홍진 센터장의 “서운관 판사 류방택과 국보 천문도 「천상열차분야지도」”, 김익렴 『역대요성록』에 드러난 정치성과 이념성을 다룬 △국립대구과학관 경석현 선임연구원의 “17세기 현종 대 『역대요성록』의 정치 지향적 재이론(災異論)”, 홍대용의 ‘우주설과 자연인식’ 에 관한 연구사적 검토를 진행한 △한양대 김용헌 교수의 “‘홍대용의 우주설과 자연인식’에 대한 이해 방식의 변화” 가 수록되어 있다.

     

    또한, 허임의 의학적 활동과 『침구경험방』의 가치를 다룬 △천안시청 임선빈 정책보좌관의 “침의 허임의 활동과『침구경험방』의 가치”, 『택리지』에 나타난 이중환의 지리 인식을 다룬 △단국대 임영길 연구교수의 “이중환의 『택리지』에 나타난 지리 인식과 서술 방식 고찰”, 그리고 유학적 토대 위에 서학을 수용하여 박물학적 성과를 달성한 이규경을 다룬 △이화여대 노상호 교수의 “오주 이규경의 과학적 방법론에 대한 일고찰”을 수록하고 있다.

     

    한유진 정재근 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이번 총서에서는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의 뿌리로서 충청국학의 가치와 의의를 밝히고자 했다.”고 언급하며 “우리 한유진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현대사회와 함께 발맞출 수 있는 충청국학의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유진은 충청국학진흥 지원사업을 통해 충청국학의 정체성을 밝히고, 그 가치를 널리 알리는 연구·편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 일환인 『충청국학 학술총서』 시리즈는 앞으로도 체계적인 기획 아래 다양한 충청국학 인물들을 발굴하고 이들의 학문과 사상을 조명할 예정이다.

     

     

    담당부서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전화번호 041-981-9941

    한국유교문화진흥원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다른 기사 보기
    한국유교문화진흥원님의 최근기사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기사는 "공공누리" 제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담당부서 : 대변인
문의전화 : 041-635-2051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