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훈관 입구
우리나라 보훈의 역사를 VR, AR 등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충청남도보훈관을 방문했습니다.
충청남도보훈관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한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되며,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5시 30분 입장이 마감되니 참고해야겠습니다.
▲ 자전거 애완동물 출입 금지
보훈관 입구에는 자전거 이용과 애완동물 출입을 금한다는 표지판이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 안내데스크
1층을 입구를 통과하니 바로 안내 데스크와 전시실이 나옵니다.
▲ 영상
그리고 전시실 바로 옆으로 보훈지식과 관련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 일제강점기, 6.25
▲ 베트남 전쟁, 상훈
독립전쟁, 6.25전쟁, 베트남전쟁, 대한민국 상훈과 관련된 스크린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유공자 명단
스크린 뒤쪽으로는 터치패드를 활용해 독립유공자, 참전용사, 전사자 명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이름이 적힌 명단을 보며 지금의 우리나라가 정말 많은 희생으로 만들어졌음을 다시 한번 마음속에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 방명록
방명록 스크린에서는 원하는 방명록 문구를 선택한 후 사진으로 방문했음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한 사진은 메일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 독립운동가, 국가유공자1
▲ 독립운동가, 국가유공자2
그 옆으로는 독립전쟁, 6.25 전쟁, 베트남 전쟁과 관련된 국가 유공자의 이름이 정리되어 있는 터치패드가 있었습니다.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을 터치하게 되면 이렇게 자세한 역사를 알 수 있으며, 스크린에 사진이 떠오르게 됩니다.
▲ 1800~1970년 역사
1800년대부터 1970년까지 우리나라 보훈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간의 순서대로 정리해 두기도 했습니다.
▲ VR체험
다음으로 홍주성 전투 VR 체험 코너인데요.
이곳은 홍주성 전투를 게임 형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으로 보입니다.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으로 보이나 아쉽게도 방문 당일에는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 VR체험2
대신 6.25 전쟁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VR 체험은 가능했습니다.
VR 체험으로 보다 생생하게 전쟁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보훈군가 듣기
보훈군가 듣기도 가능했는데 바스코, 하하, 노브레인, 김장훈 등 현재 가수들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어 더욱 인상 깊었습니다.
▲ 북파 공작 영상
마지막 북파 공작 영상을 끝으로 첫 전시실 관람을 마쳤습니다.
VR, 스크린, 영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확실히 몰입도가 좋고 생생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 마음의 상처를 눈물로 씻어내다
전시실을 나오니 바로 마음의 상처를 눈물로 씻어내다라는 작품이 나옵니다.
투명한 유리 구슬로 눈물을 형상화하였는데 가까이 가니 소리가 나와 슬픔이 더욱 생생하게 느껴지는 것 같았습니다.
▲ 그들이 지켜낸 대한민국 평화에 감사하다.
▲ 친구의 희생을 잊지않고 기억하다
마지막으로 태극기와 무궁화를 스크린에 담은 전시물과 참전국의 희생을 표현한 전시실을 확인하면서 관람을 마쳤습니다.
▲ 충혼탑
관람을 모두 마치고 나오니 옥상에 충혼탑이 보입니다.
충혼탑은 2016년 6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정신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옥상에는 전망대와 은은한 조명과 벤치가 마련되어 있는 공간이 있기에 이곳에 잠시 머물러 쉬어도 괜찮겠습니다.
‘충청남도보훈관’
충남 홍성군 홍북읍 홍예공원로 65
○ 운영시간 : 화~일요일 09:00~18:00
○ 관람료 : 무료
○ 문의 : 041-635-1090
○ 취재일 : 2024년 10월 0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