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숨겨진 보물 같은 바다 - 의항 해수욕장

태안 토박이만 하는 숨은 여행지~

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2024.03.11(월) 10:43:30 | 별빛새싹 (이메일주소:mej78@hanmail.net
               	mej78@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가끔 꽃샘추위가 시샘하지만 봄이 오는 걸 막을 수 없는 계절이 왔네요. 점점 따뜻해지는 날씨에 겨울 동안 움츠렸던 분들도 슬슬 야외 활동하기 좋은 시기인데요.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태안 토박이들만 아는 숨겨진 보물 같은 바다입니다. 바로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에 있는 의항 해수욕장과 그 주변 해변입니다. 작고 아담하지만 숨은 절경으로 눈이 호강하며 캠핑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차박 성지로 입소문이 난 곳이기도 합니다. 백사장 면적은 37.5ha, 길이는 1.5km, 폭은 250m, 해변의 생김새가 개미의 목처럼 생겼다 해서 의항(蟻項)이라고 불린다고 하네요. 생소한 분들을 위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태안 소재지에서 22km 정도 떨어져 있어서 차량으로 이동 시 약 23분 정도 소요됩니다. 내비게이션이 안내해 주는대로 운전하다 보면 갑자기 경사진 도로를 오르는데 경사 꼭대기에 다다르면 왼편으로 소나무 사이로 멋진 바다 풍경이 펼쳐집니다. 이때 보이는 멋진 바다가 바로 의항 해수욕장 바다입니다. 이곳에 있는 두 개의 팔각정에서 본격적인 여행에 앞서 멋진 경치를 감상하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의항 해수욕장 입구 팔각정
▲ 의항 해수욕장 입구 팔각정에서 바라본 풍경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
▲ 의항 해수욕장 왼편 모습

팔각정에서 언덕길을 따라 내려오면 바로 의항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고운 모래사장과 짙은 바다 물색이 예쁜 것이 특징인 바다입니다.

의항 해수욕장 오른편 모습
▲ 의항 해수욕장 오른편 모습

아직 쌀쌀한 3월이지만 바다를 찾은 관광객들이 종종 눈에 띄었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2

바위 절벽이 있는 오른쪽 해변은 자태가 너무 아름다워 보기만 해도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파도와 바람이 수없이 많은 시간 동안 조각한 대자연의 걸작이라 마음이 숙연해질 정도였습니다. 층층이 쌓인 바위에는 조심스럽게 올라갈 수 있으니 안전을 지키면서 인생 샷을 찍기에 좋은 곳입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3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4
▲ 바위 절벽에 아슬하게 자라고 있는 소나무

바위 절벽에 뿌리가 거의 드러난 채로 자라는 소나무가 기특하기도 하고 강인한 생명력에 감탄하며 사진 한 장을 찍었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5
▲ 모래 소실을 막기 위한 울타리 모습

해수욕장의 고운 모래가 파도와 함께 쓸려 내려가는 것을 막기 위한 울타리가 해변 전체에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제법 모래가 많이 가둬진 것을 보면 효과가 있는 듯합니다. 자연 본연의 바다를 지키기 위한 친환경적인 노력이 보기 좋았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6
▲ 해수욕장 오른편 건너 해변

해수욕장에서 좀 더 오른편으로 건너오면 조약돌이 예쁜 작은 해변이 나옵니다. 왼편으로 텐트가 보이시나요? 저곳이 양편에 바다가 있기 때문에 캠핑 스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캠핑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꼭 한 번 와보시길 바랍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7
▲ 해상 낚시 공원

이제 발걸음을 돌려 의항 해수욕장 근처에 있는 다른 해변과 태배 전망대를 가볼까 합니다.
내비게이션에 주소 송의로 809-68을 입력하면 의항 2리 어촌계에서 운영하는 해상 낚시 공원에 도착합니다. 작은 어촌마을에서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역 특색에 맞는 관광 상품을 고안하여 운영하는 것이 태안 주민의 한 사람으로 뿌듯하고 좋았습니다. 해안가에서 시작되는 다리 위로 돔형의 객실이 나란히 있어 말 그대로 바다 위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줄 것처럼 보입니다. 바다낚시와 다양한 갯벌 체험 프로그램도 있다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8

저를 해상 낚시 공원이 보이는 바닷가에 차를 주차하고 해변길을 걸어서 태배 전망대에 가보기로 했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9
▲ 신너루 해변

낚시 공원을 지나 태배 전망대로 가는 길을 걷다 보면 신너루 해변이 나옵니다. 전문 낚시채비를 갖춘 낚시꾼들이 여러 명 있었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0

신너루 해변 끝에 다다르니 밀물에 얼떨결에 쓸려와 길이 막혀 더 이상 오도 가도 못하는 이름 모를 물고기떼를 만났습니다. 물 반 고기 반이라는 표현은 이때 쓰나 봅니다. 낚시꾼들이 왜 이곳 해변에서 낚시를 하는지 비로소 이해가 되었습니다. 바다낚시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물때를 확인하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1
▲ 신너루 해변에서 안태배 해안으로 이어지는 해안데크

신너루 해변을 지나면 해안데크를 만나게 되는 데 이곳을 지나면 안태배 해변이 나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2

마침 밀물 때라 바닷물이 해변 바로 앞까지 들어와 바다와 함께 해변을 걷는 기분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았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3

안태배 해변은 하얀 조개껍데기가 해변가에 소복이 쌓여있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걸을 때마다 사각사각 조개껍데기 밟는 소리가 어느 음악 부럽지 않았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4

버려진 작은 배가 운치 있어서 찍어보았습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5

태배 전망대에 가는 중간중간 멋진 경치를 덤입니다. 에메랄드빛 물색이 이국적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6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7
▲ 태배 전망대 정면

태배 전망대는 오래전 폐기된 군 막사를 개조해 만든 바다 전망대로 탁 트인 서해 바다 위로 7개의 섬들이 아기자기하게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옛날 중국의 시성 이태백이 조선에 왔다가 이곳의 아름다운 경관에 감탄하여 시 한 수를 읊었고 한동안 머물렀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이 곳에 와보시면 왜 이태백이 경치에 반했는지 절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8
▲ 태배 전망대에 있는 팔각정과 바다 경치

숨겨진보물같은바다의항해수욕장 19
▲ 태배 전망대에서 바라본 섬이 있는 바다 풍경

저와의 의항 바다 여행 어떠셨나요? 작지만 곳곳에 멋진 경치가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숨은 여행지랍니다. 여행 계획을 세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해수욕, 캠핑, 낚시, 갯벌체험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는 태안의 의항 해수욕장에 꼭 한 번 와보시기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의항 해수욕장
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의항리 해상 낚시 공원
충남 태안군 소원면 송의로 809-68

태배 전망대
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산2

 

별빛새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별빛새싹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