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산행의 계절 태안의 명산 백화산 완전 정복기

가을 정취와 건강을 한 번에~

2023.11.14(화) 22:40:52 | 별빛새싹 (이메일주소:mej78@hanmail.net
               	mej78@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산행의 계절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무리하지 않으면서 적절한 난이도로 등산할 수 있는 백화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백화산은 태안에 위치에 있으며 높이가 284m인 아담한 산이지만, 기암 괴석이 많고 바위와 소나무가 어우러져 등산코스로 손색이 없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코로나 기간에 주 5일 정도 오르며 우울감도 떨치고 7kg 감량도 이루게 해준 고마운 곳이기도 합니다.
이제 출발해 볼까요?

백화산은 출발지에 따라 총 5개의 등산로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경치가 예뻐서 외지에서 방문하는 등산객들이 제일 선호하는 제1코스 청소년수련관에서 출발하여 제2코스 대림아파트로 내려올 계획입니다. 제 1코스는 오르면서 계속 시내 경치도 구경할 수 있고 능선과 암석, 계단이 어우러져 지루하지 않게 산행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청소년 수련관 근처에 넓은 무료 주차장이 있기 때문에 단체로 오는 등산 동호회분들이 편하게 주차할 수 있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2

등산로 입구 표지석이 등산의 시작을 알립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3

처음에는 능선을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답니다. 등산로 좌측에는 태안 시내가, 우측에는 서산으로 이어지는 외곽 마을이 펼쳐져 있어 경치를 구경하며 갈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시내 방향 경치입니다. 오후 늦게 출발한 터라 해가 벌써 많이 기울었네요.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4

외곽 방향 경치입니다. 보기만 해도 시야가 확 트이는 느낌입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5

등산로 중간 중간 기이한 모양의 바위에 대한 설명과 함께 포토존이 있어 예쁜 사진도 담아갈 수 있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6

간혹 억지스러운 바위도 있지만 이건 누가 봐도 악어 머리 같네요~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7

능선 구간이 지나면 암벽 구간을 포함하여 슬슬 오르막이 나옵니다.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되죠.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8

위험해 보이는 구간에는 붙잡을 수 있는 난간과 밧줄이 있으니 안전하게 오를 수 있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9

힘들다면 등산로 중간중간에 위치한 팔각정에서 쉬어가도 좋습니다. 태안 시내가 한 눈에 보이는 멋진 풍경을 그냥 지나칠 수 없어 한 컷 찍었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0

백화산은 종종 다양한 지역에서 등산 동호회 회원들이 찾는 명산입니다. 최근에 청주의 한 동호회에서 다녀간 모양입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1

산중턱 소나무에 구급함이 있어 내용물이 제대로 있을까 궁금해서 열어봤는데 생각보다 비상 약품이 잘 갖추어져 있었습니다. 태안군에서 세심하게 관리를 잘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2

정상을 향한 마지막 관문 계단 구간입니다. 긴 계단이 계속 이어져 숨을 헐떡이게하는 곳입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3

가파른 계단에 다리가 풀릴 즈음 드디어 산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4

정상에는 조선시대에 사용했던 봉수대 터도 있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5

저 멀리 올해 3월에 개통한 구름 다리가 보이네요.  74m의 길이로 태안 여행시 방문해야하는 코스 중 한 곳으로 꼽힌다고 하니 시간 내서 꼭 들러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오늘 오후 늦게 산행을 시작한 관계로 구름 다리는 패스할께요.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6

정상에서 바라본 태안 시내 전경입니다. 뉘엇뉘엇 넘어가는 햇볕이 더해서 경치가 운치있네요.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7

하산 하는 길에 대나무 숲 옆으로 흐르는 개울이 있어 청량한 물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8

개울을 가로지르는 데크길인데 대나무 사이로 지는 석양이 이뻐 찍어보았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19

산행 중에 급하게 용변이 마려우면 그것처럼 난감한 것도 없을 텐데요. 산 중턱에 공중 화장실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20

곳곳에 이정표가 있어 길을 잃을 염려가 없으며 응급 상황시에 자신의 위치를 알릴 수 있는 지점번호 안내판도 있으니 안심하고 산행할 수 있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21

내려가는 길에 길게 이어진 맨발 산책로가 나옵니다. 이 계절에는 이용하는 사람이 없어 낙옆이 쌓여있지만 여름에는 도전해 볼만 합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22

맨발 산책로를 지나면 다양한 운동 기구들이 나옵니다. 등산으로 인해 긴장된 근육을 가볍게 풀고 가면 좋을 듯 합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23

센스있게 쓰레기 봉투도 준비되어 있네요. 생각해보니 등산하는 내내 쓰레기를 보지 못했습니다. 등산로 관리가 잘되고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24

양쪽 소나무 사이로 쭉 뻗은 길을 마지막으로 등산이 마무리 됩니다.

산행의계절태안의명산백화산완전정복기 25

흙먼지를 털 수 있는 에어건이 있어 뒷마무리까지 깔끔하게 산행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대림아파트로 하산하여 15분 정도 걸어가면 처음 출발했던 청소년수련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까지 도착하는 시간을 포함하여 산행 시간은 대략 1시간 40분정도 수요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개인의 체력이나 쉬는 시간에 따라 산행 시간은 유동적이겠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한 랜선 산행 어떠셨나요? 사실 사진에 남기지 못한 풍경들이 너무 많습니다.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겨울이 오기 전 백화산에 꼭 와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백화산 1코스 출발지 정보
충남 태안군 청소년 수련관 (충남 태안군 백화로 199)

별빛새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별빛새싹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