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가양주문화 신평양조장

2023.02.09(목) 20:39:47 | dragonsun (이메일주소:dragonsun@tes21.com
               	dragonsun@tes21.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1


마트에서 살 수 있는 기성품 술이 당연해졌지만, 사실 우리나라는 가양주문화가 있었습니다. 집집마다 각자 술을 빚어 먹었더란 말이죠. 그래서 집집마다 술을 담그는 방법도 조금씩 다르고, 비율이 달랐기 때문에 당연히 그 맛도 가지각색으로 다양했습니다.
그러다 일제강점기에 이 가양주문화를 없애고 공장이 들어서면서 점점 우리 전통주는 잊혀갔습니다. 그래도 조금씩 집안으로 전통을 물려주며 버텨내 지금까지도 명맥을 유지하는 곳들이 꽤 많습니다.

그중 한 곳이 충남 당진의 신평양조장입니다.
 
아주 오랫동안 이 자리에서 당진 지역 서민들의 목을 축여줬고, 그 수입원으로 지역민들을 위해 쓰기도 했습니다. 당진의 역사를 말할 때 이곳을 빼놓을 수 없는 이유기도 하지요. 당진에 오래 살거나 평생을 산 토박이들은 어린 시절 신평양조장으로 막걸리심부름을 안 다녀본 사람이 없을 정도이니까요. 

당진 사람들의 추억이자 역사인 신평양조장은 지금도 이 자리에서 그 역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라져 가는 양조장 문화를 이어가고, 현대인들에게 걸맞은 체험을 개발하며 발전해 가는 곳! 소개해드립니다.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2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3


신평양조장은 1층짜리 아주 작은 주택에서 시작했습니다. 그 옛 건물도 그대로 있지만, 지금은 그 바로 옆에 새 건물을 지어 막걸리 체험장으로 활용하고, 그 뒤로는 갤러리를 지어 신평막걸리의 역사뿐 아니라 전 세계의 술문화도 알아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인류가 술과 함께한 것은 이미 수천 년도 더 이전부터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술이란 것은 문명사회에 필수요소이기도 한가봅니다. 물론 과음은 절대 금물이지만 고된 노동을 잊고, 힘든 하루를 버틸 수 있는 것이 한잔의 술이었을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이런 모습은 지금의 우리와 별반 다를 게 없어 보입니다.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4


갤러리 한쪽 벽은 투명한 창으로 되어 있는데요. 그 너머로 신평막걸리가 제조되는 모습을 투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위생적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직접 제조되는 모습을 보니 훨씬 더 신뢰가 갑니다.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5


예부터 사용된 술독(항아리)도 진열되어 있습니다. 몇 년도, 며칠에 사용했던 건지도 쓰여있네요.
옛날에는 술, 장, 쌀, 김치 등을 모두 항아리에 담았던 만큼 항아리 수요가 어마어마했는데요.
그래서 항아리 수리공이란 직업도 있었다고 합니다
온 마을이 항아리를 쓰니, 깨지고 금이 간 항아리를 수리하고자 하는 사람도 넘쳐나, 항아리 수리공은 한마을에 한달가량 머물면서 일을 했다고 하네요. 
그 시절에 수리받은 항아리도 여전히 이곳에 진열되어 있습니다.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6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7


어린 시절 어른들이 막걸리를 들이켜는 모습, 드라마에서 꿀꺽꿀꺽 마시는 모습을 보면 술맛을 전혀 모르는 나이인데도 "우와 맛있겠다"라면서 군침을 꿀꺽 삼키곤 했는데요. 뭔가 묵직해 보이면서도 부드러워 보이는 그 우유 같은 뽀얀 빛깔이 어린이 눈에도 참 맛있어 보였나 봅니다.
다 커서 막걸리를 마셨을 때 그 환상은 깨졌지만, 이제는 순수한 그 막걸리 맛을 참 좋아하니다.
저는 막걸리를 참 좋아하는데, 그중 당진 신평막걸리를 매우 좋아합니다.
적당히 달고, 적당히 톡톡 쏘는 맛이 있고 목 넘김이 부드러운데 가격도 착해서 자주 사 먹습니다.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8


이 건물은 옛 양조장 건물 벽입니다. 뭔가 레트로 감성이 넘쳐서 인증샷을 찍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9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10


체험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공간에도 신평양조장의 옛 물건들과 이곳의 명맥을 유지해온 조상들의 모습, 역사 이야기도 볼 수 있는데요. 당진의 역사와 그 시대의 모습을 사진과 자료로 볼 수 있으니 웬만한 박물관 저리가라 입니다.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11


이 체험공간에서는 막걸리체험, 막걸리 비누, 막걸리 입욕제 등 다양한 체험도 하고 교육도 들어볼 수 있습니다. 

가양주문화신평양조장 12


선물 포장도 깔끔하게 잘 되어 있어서 명절이나 중요한 분, 소중한 분들 선물로도 딱이죠.
우리가 흔히 마시는 흰색 플라스틱 병의 일반적인 막걸리도 있지만 고급스러운 맑은술도 있으니 선물용으로 좋습니다. 이 맑은 술은 청와대 만찬주로도 선정된 적 있으니 그 맛은 이미 입증된 것입니다.

사라진 가양주 문화를 이어가고, 양조장 문화를 되살리고 이끌어가는 충남 당진 신평양조장으로 양조장 투어 가보시기 바랍니다! 

 

 

dragonsun님의 다른 기사 보기

[dragonsun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