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역사공부하며 가을을 즐기고 왔습니다~

2022.09.16(금) 14:30:24 | 세자재 (이메일주소:sejajae@naver.com
               	sejajae@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1


'모기도 처서가 지나면 입이 삐뚤어진다.'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처서 바로 다음 날부터 갑자기 선선해져서 '처서 매직'이라는 말을 만들어 내더니 요즘은 다시 살짝 덥다는 느낌이 드는 가을입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2

바람도 좋고, 햇볕도 좋고, 날씨가 좋아서 어디로 떠나볼까... 생각하다가 세종시에서 그리 멀지 않은 도시 공주에 있는 백제의 문화와 충청남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립공주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3공주 대통사 석조

국립공주박물관 옥외 전시장에는 공주에서 출토된 석조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공주 대통사 석조' 외에도 불교 관련 유물들이 여러 점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4


박물관 안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발굴 당시 모습을 찍은 사진과 함께 여러 가지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백제 문화 그리고 무령왕의 생애와 업적 등이 잘 설명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생생한 교육의 현장이 되지 않을까 싶습
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5

▲ 금동신발(왕)

사진에서 보듯이, 옛날에 왕들은 저렇게 금동신발을 신었나 봅니다. 왕의 금동신발 옆쪽에는 왕비의 금동신발도 있었는데요 실제로 보면 사진에 보이는 것보다 더 커 보였습니다. 금동판을 덧대어 신발을 만들어 신었다니 신기해서 한동안 둘러보고 왔네요.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6

▲ 관꾸미개(왕)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7


한반도에 인류가 등장한 구석기, 신석기부터 지금의 대한민국에 이르는 그리고 선사시대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역사적 사실을 일어난 순서대로 나타낸 '연표'도 있었습니다.
사진에 700,000 BP 보이시죠? 뭘까? 궁금해서 검색해봤더니
선사시대를 말한답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8


저는 빗살무늬 토기를 태어나서 처음 실물로 보았습니다. 역사 시간에 선생님께서 칠판에 그려주시며 말씀하셨던 그 빗살무늬 토기, 우리는 상상으로 배웠지만 요즘 아이들은 공주박물관에 직접 데리고 가서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9


이렇게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시대의 유물들을 발굴해서 우리가 쉽게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잘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10

▲ 양직공도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11


충청권역 수장고에 보관되어있는 유물들입니다.
지하 1층에서 지상 2층으로 되어있구요. 150만 점까지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12


산산이 부서진 조각을 발굴하여 실물로 복원된 모습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유리창 너머이지만 바로 눈앞에서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13


충청권역 수장고는 매장유물을 포함한 귀중한 문화재를 직접 볼 수 있도록 작년 11월에 
건립되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있었는데요. 아이들에게 역사를 가르쳐 줄 수 있고 체험하게 할 수 있어 아이들과 다녀오면 좋을 듯합니다.

역사공부하며가을을즐기고왔습니다 14

어디든 떠나기 좋고 산책하기 좋은 계절 가을입니다. 이번 주말에는 아이들과 함께 국립공주박물관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세자재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세자재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