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충남어린이인성학습원, 초등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 “꿈을 그린(green) 어린이 시범교육”실시

2021.11.17(수) 15:17:16 | 충청남도어린이인성학습원 (이메일주소:cninsung@naver.com
               	cninsung@naver.com)

충남어린이인성학습원초등인성교육프로그램개발 1

11월 5일 ‘꿈을 그린(green) 어린이’에 참여한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들

▲ 11월 5일 ‘꿈을 그린(green) 어린이’에 참여한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들


충청남도어린이인성학습원(원장 조양순)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미래 세대인 초등저학년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 『꿈을 그린(green) 어린이』를 11월 5일부터 11월 26일까지 공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 2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꿈을 그린(green) 어린이』 교육은 충청남도어린이인성학습원에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지역 내 학교를 방문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일상 생활속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교육내용은 총 4차시로 ▲지구가 열이나요 ▲기후는 변하는데 왜 우리는 안 변하나요? ▲ 지구야 우리가 노력할게 ▲ 새로 태어나는 그림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성덕목 ‘책임, 존중, 배려’를 핵심가치로 신체놀이, 보드게임 등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해 문제의식과 관심을 갖고, 지속가능사회를 준비하는 활동들로 진행하고 있다.

조양순 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이 기후·환경을 걱정하고 올바른 환경 가치관을 정립하여, 생활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세계생태시민으로서 자라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돌봄 교실을 담당하고 있는 전*미 돌봄 교사는 “교육을 통해서 탄소중립이 혼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는 것을 깨닫고 서로 돕고 배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혼자가 아닌 친구, 가족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와 활동으로 함께하는 활동이 얼마나 즐거운지 깨닫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교육에 참여한 2학년 김*하 어린이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온실가스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싶어요.” 라고 대답하였고, 최*이 어린이는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서 이산화탄소를 줄여야 하고 작은 실천으로 큰 위험을 막을 수 있으니 그것은 1석 2조라고 생각해요” 라고 이야기했다.

앞으로도 충청남도어린이인성학습원은 ‘초등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점차 확대하여 어린이들의 인성함양과 세계시민 육성의 중심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 기대한다.


담당부서
충청남도어린이인성학습원
042-825-1541

 

충청남도어린이인성학습원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어린이인성학습원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