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당진에는 면천두견주전수교육관도 있습니다

2021.03.12(금) 16:35:43 | 서영love (이메일주소:hush7704@naver.com
               	hush770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당진 하면 면천두견주를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잘 알려진 전통주입니다. 술이 유명한 것은 알고 있었는데, 우연하게 당진을 방문했다가 면천두견주전수교육관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작년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운영이 쉽지 않았을 테지만 그 전에는 활발하게 활용이 된 곳이라고 합니다.
  
당진에는면천두견주전수교육관도있습니다 1
 
면천두견주는 당진지역을 대표하는 무형문화유산으로 국가지정 무형문화재 제86-2호로도 지정될 만큼 역사·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데, 면천두견주전수교육관은 약 4년 전에 개관을 한 곳입니다. 
  
당진에는면천두견주전수교육관도있습니다 2
 
진달래 향기가 교육관에서도 나는 느낌이 듭니다. 면천두견주는 고려 개국공신인 복지겸 장군과 그의 딸 영랑과 관련된 설화도 있을 만큼 매우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당진에는면천두견주전수교육관도있습니다 3

당진에서 가볼만한 곳도 살펴보고 면천두견주에 대한 이야기도 접해봅니다. 면천두견주는 밑술 빚는 날로부터 발효와 숙성, 침전과 저장에 이르기까지 100일간이라는 시간을 걸려 만드는 전통주로 사용되는 재료인 진달래는 꽃의 색깔에 따라 '홍두견','백두견' 등 여러이름으로 불리는데 두견화라고도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당진에는면천두견주전수교육관도있습니다 4
 
교육관의 주변으로는 옛날에 사용했을 다양한 농기구들이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항아리에는 두견주가 익어가는지는 모르지만 항아리도 상당히 많이 이곳에 있네요.
 
당진에는면천두견주전수교육관도있습니다 5
 
면천두견주는 진달래꽃속에 들어가 있는 아지라인 성분에 기인한 항산화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 촉진과 피로 해소에 특별한 효과를 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진에는면천두견주전수교육관도있습니다 6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 저도 교육관을 찾아와서 두견주를 한번 빚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견주는 단맛이 강하고 진달래꽃의 꽃빛이 술에 녹아들어서 그 빛깔이 좋고 독특한 향취는 저도 마셔봐서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문화재발굴이 되고 있는 면천초등학교의 수령 1,100년이 되었다는  은행나무는 당진시 최고 수령의 나무로 아버지인 복지겸의 병환을 치료하기 위해 딸이 심어서 오늘날에 이르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서영love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서영love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