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교육사회

충남교육청, 코로나19 대응 초등 저학년 기초학력 격차 해소를 위한

-「첫걸음 한글」자기주도 학습 콘텐츠 30편 개발 지원 <전국최초>

2020.08.13(목) 15:47:36 | 충남교육청 (이메일주소:gbs@cne.go.kr
               	gbs@cne.go.kr)

충남교육청코로나19대응초등저학년기초학력격차해소를위한 1

충남교육청코로나19대응초등저학년기초학력격차해소를위한 2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포스트 코로나 대비 원격수업 병행으로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학습결손과 학력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초학력 책임지도 안전망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에 초등 저학년 한글 미해득 경계선에 있는 학생들을 위해 스스로 한글을 익히고 깨우칠 수 있는 원격지원 학습 콘텐츠인 ‘첫걸음 한글’ 30편을 개발하여 현장에 보급하였다.
 
‘첫걸음 한글’ 콘텐츠는 한글 미해득으로 인해 교과학습 및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한글학습을 스스로 하면서 깨우칠 수 있도록 흥미·재미·의미를 찾는 ‘첫걸음 한글’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제작·탑재하였다.
 
이 자료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한글교육 68차시를 쉽고 빠르게 한글을 익힐 수 있도록 자모음절식 통합형 30차시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방과 후 보충지도, 가정학습, 주말학습, 방학 중 집중학습 등의 기초문해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학부모는 가정에서 모바일 유튜브를 이용하여 한글 지도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적시성과 활용성이 매우 높다는 현장의 평가가 이어지고 있고, 타 시도 교육청에서도 협력 활용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향후 충남교육청은 코로나 19가 종식될 때까지 학교지원단(원격수업지원팀, 감염병지원팀, 심리방역지원팀)이 구축됨에 따라 양질의 원격수업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학습격차를 줄이고 학생들의 심리적 방역 강화를 통해 학교별 적극적인 기초학력 책임지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홍덕 교육과정과장은 “앞으로도 초등 저학년의 학습결손을 줄이고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1~2학년용 기초수학 보정 원격학습 컨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할 계획이며, 이를 토대로 학교별 현실성 있는 기초학력 책임지도 안전망을 구축하겠다” 고 말했다.


담당부서
교육과정과 
041-640-7213
 

충남교육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교육청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