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조선시대 여자가 지은 멋스러운 고택, 이남규선생 고택

2015.03.22(일) 18:37:08 | goood33 (이메일주소:goood33@hanmail.net
               	goood3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1


여행을 다니다 보며는 생각지도 않게 찾아가는 곳이 종종 있는데 충남 홍성으로 여행을 가는 도중에 지나가는 길에 이정표가 있어서 계획에도 없이 우연히 찾아간 곳이 이남규선생 고택이다.

언제나 고택에 방문하며는 즐거움이 가득한데 그 이유는 한옥의 아름다운 선과 그 당시 그 지방의 역사와 문화를 접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수당 이남규 선생의 고택은 충남 예산군 대술면 상항리에 있으며, 조선 인조시대인 1637년 건립된 이 고택은 이만규 선생이 태어난 곳으로, 충남유형문화재 68호(1976. 7. 7)로 지정된 고택이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2


이남규선생 고택의 또 다른 멋은 정원이 잘 꾸며져 있다. 도로에서 고택으로 들어가는 입구부터가 양쪽으로 나무가 잘 심어져 있고, 뒤쪽으로는 나즈막한 야산이 고택의 멋을 더해주고 있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3


구한말 항일운동가이자 의사(義士)인 수당 이남규 선생은 1894년에 일본이 군대를 이끌고 서울에 도착하자 상소를 올려 일본의 무도함을 규탄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 뒤에도 명성왕후의 시해사건이 발생하자 분노하여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왔으며, 의병과 관련이 있다는 이유로 1907년 일본 경찰에 연행되어 아들과 함께 순국하였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4


이남규선생 고택의 매력은 여자가 집을 지었다는 것인데 조선시대에 여자가 집을 짓는 것은 상상하기가 어렵다. 아계 이산해의 손자 이구의 부인이 1637년(인조 15년)에 아계의 묘소 근처인 이 곳에 건립하였고, 1846년(헌종 12년)에 다시 지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5


대문이 열러 있어서 안으로 들어가 보는데 어느 고택이나 비슷하게 대문을 닫아도 대문 밑으로 찾아 오는 손님이 누군인지를 알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는데 선조들의 지혜가 넘치는 것 같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6


대문안쪽으로 들어가며는 안쪽을 바로 볼 수 없도록 막아 놓았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7


이남규 선생 안채와 건물 구조로 건물의 구조로 ㅁ자형으로 안채는 정면 7칸 측면 6칸으로 배치되어 있고, 사랑채는 -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8


안채는 중앙에 넓은 대청을 두고 동쪽으로는 안방과 웃방, 남쪽으로는 부엌이 달려있다.

대청의 서쪽에는 마루를 깐 공간을 마련하고 사당처럼 이용하였고, 대청의 앞면은 지붕 처마를 좀더 앞으로 내어 전면에만 빗물이 들이치지 않도록 처리한 것이 특징적이다.


 

별채인 평원정

▲ 별채인 평원정


별채인 평원정은 앞면 6칸과 옆면 3칸 규모인데, 앞과 뒤칸은 모두 개방된 퇴칸을 설치하였고 서쪽의 별당건물인 평원채가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9


고택만큼이나 고목이 아름다운데 세월의 흔적과 이남규선생 고택의 역사를 나타내는 나무같다.


 

조선시대여자가지은멋스러운고택이남규선생고택 10


이남규선생 고택 주소 : 충남 예산군 대술면 상항리 334-2

 
 

goood33님의 다른 기사 보기

[goood33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