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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청남도 > 충남소개 > 충남의미래 > 비전과전략 > 핵심프로젝트 >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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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과 전략

 
  • 환 황해권 경제 거점인 대산항 물동량 급증(전국 무역항 중 6위)
    • 물동량(연) : 6,471만 톤(’09년) → 9,029만 톤(’17년) 40% 증가
    • 교통량(일) : 13천 대(’09년) → 24천 대(’17년) 84% 증가
  •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고속도로 접근성 가장 열악(물류비용 30%↑)
    • 고속도로 IC부터 : 대산공단(40㎞), 울산공단(6㎞), 여수공단(15㎞)
  • '17년 국세 5조 3천억 납부 등 국가발전 기여도에 비해 국가투자 저조(건설비 납부액 13%)
    • 국세 납부액 : 27,073억원('09년)→53,949억원('17년) 99%증가
추친경위
  • 예비타당성 조사B/C(‘05년 0.58, ’09년 0.64, AHP 0.488)
  • ’15. 2 : 공동건의문 서명식(도·서산·당진시, 대산 석유화학 5개사)
  • ‘16. 2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B/C 1.0, AHP 0.536)
  • ‘17. 7 :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국토부, '19.3월 완료)
  • ‘19. 5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사업개요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 개요 안내표로, 위치, 사업량, 총 사업비, 기간 정보제공
위치 사업내용 총 사업비 기간
당진(서해안고속도로)~서산시 대산읍 24.3㎞(4차로 신설) 6,502억원(국비) 2017년~2024년
기대효과
  •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대산공단의 물류비용 절감 및 경쟁력 강화
  • 전국 6대 거점 국가항인 대산항의 접근성 개선으로 국가 경제 선도
  • 21C 환황해권 시대를 맞아 대 중국교역 교두보 확보 관광 인프라 구축
위치도
대산~당진고속도로 : L=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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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수정일 : 2019-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