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충청남도

  • 충청남도 > 민원 > 민원안내 > 행정서비스헌장 > 공통이행기준 >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화면컨트롤메뉴
인쇄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습니다. 우리 충청남도 공직자 모두는 200만 도민을 위해 끝없는 봉사와 헌신이 최고의 가치임을 깊이 인식하고, 편안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민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에는

전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아 밝은 목소리로 "친절로 모시겠습니다.(기타 인사말) ○○실과 ○○○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전화연결을 위하여 고객이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실과 소관업무에 대한 문의시 "고객님의 전화를 ○○실과 ○○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시면 ○○○-○○○○번호로 전화하셔서 ○○○를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용건이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기타 인사말)"라고 인사한 후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1초이상 경과한 뒤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좌석배치도와 담당자 사진 및 담당업무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공무원증을 달고 방문하시는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을 각 사무실입구에 부착하여 고객의 권리와 서비스 실천여부를 사전에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한 후 찾고자 하시는 직원에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방문하셨을 때 담당자가 업무처리중에 있으면, 하던 일을 멈추고 10초 이내에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용무를 마치고 돌아갈 때에는 출입문까지 동행하여 "안녕히 가십시오(기타 인사말)"라고 배웅하겠습니다.

우편, FAX, E-mail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에는

우편, FAX, PC 또는 인터넷 민원서류는 접수 즉시 접수되었음을 알려드리고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E-mail에 의한 처리결과는 우리 도 인터넷 홈페이지(www.chungnam.go.kr) 「충청남도에 바란다」를 통해 2일 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실과, 시·군, 중앙행정기관, 유관기관 업무협조의 경우

협조 문서는 즉시 담당자를 지정하여 담당자가 선람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타 실과, 시군, 중앙부처에서 업무 협조요청이 있을 경우 요청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다음과 같이 10%이상 단축하여 회신하겠습니다.

업무 협조 요청 사항 단축 회신 일수
업무 협조 요청 사항 단축 회신 일수 안내표로, 업무협조 요청일수, 단축회신일수 순으로 정보제공
업무협조 요청일수 단축회신일수
7일 이내 회신 요청 요청 기한 내
8일~10일 이내 회신요청 요청기한의 1일 단축회신
11일~15일 이내 회신요청 요청기한의 2일 단축회신
16일 이상 회신요청 요청기한의 3일 이상 단축회신

부득이 장기 출장, 세미나 참석, 교육 등으로 요청 기한 내 회신이 불가한 경우 사전에 유선으로 요청자에게 지연사유 및 회신기한에 대하여 양해를 구한 후 처리하겠습니다.

만족도조사 및 정보관리실명제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정보관리실명제
담당부서 :
정책기획관 
담당자 :
양다혜 
문의전화 :
041-635-313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 최종수정일 : 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