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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 천안 도심철도 지하화 토론회…관건은 '예산' 확보

토론자들, 도심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에는 사업성이 중요 공통적 의견 내놔

2024.07.22(월) 16:19:35천안신문(icjn@hanmail.net)

경부선 천안 도심철도 지하화 토론회…관건은 '예산' 확보 사진


천안지역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문진석(천안갑), 이정문(천안병), 이재관(천안을) 의원이 어제(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부선 천안 도심철도 지하화 추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각 의원들에 따르면 이날 토론회는 지난 1월 철도지하화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철도지하화 선도사업 선정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천안 도심의 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하며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지역’ 천안 선정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회사에 나선 문진석 의원은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견인해 온 ‘교통의 요충지 천안’의 이면엔 도심을 통과하는 철길로 인한 생활권 분리, 지역 불균형, 소음과 비산먼지 등의 각종 환경문제를 마주하는 천안시민들의 희생이 있었다”고 현재의 문제에 대해 짚었다.

 

그러면서 “철도지하화를 통해 각종 경제, 사회, 환경문제를 일거에 해결하고,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 마련을 위한 상부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이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발제를 맡은 김태형 단국대 교수는 ‘철도지하화를 통한 스마트 미래도시 전략’이라는 주제에서 “철도지하화는 도시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능을 개선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종합적인 사업으로, 도시 공간의 지속가능성과 시민 중심의 관점에서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충청남도 김용목 도로철도항공과장, 천안시 이미화 교통정책과장, 박선동 국토교통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팀장, 박정일 국가철도공단 철도지하화 추진단장, 이춘구 한국철도공사 전략기획처장이 참여했다.

 

이 종합토론에서는 천안 철도 지하화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며 철도지하화 추진을 위한 방향과 상부개발 전략을 나눴다.

 

특히 토론자들은 천안 도심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에는 사업성이 중요하다며 공통적인 의견을 냈고, 천안시와 충남도가 적극 협력해 사업성 확보에 주력할 것을 공감했다.

 

이미화 천안시 교통정책과장은 “이 사업의 핵심은 결국 상단부 개발에 대한 사업성 확보”라며 “앞서 용역을 추진해본 결과 사업비 과다로 지하화 추진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결론을 내린바 있었다"고 말했다.

이 과장이 설명했듯 이 사업에는 천문학적 액수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 3km에 달하는 지하화 구간과 화물직결선 연장 13.85km에 1조 2007억원이 소요될 것이라는 게 2016년도 연구용역 결과였지만 천안직결선 지하화 및 물가상승률을 고려한다면 결국 사업비는 2조원을 상회할 것이라는 게 지역 안팎의 예측이다.

 

충남도 김용묵 과장은 “현재 천안역 주변은 도시재생사업과 혁신지구사업이 추진 중이며, 천안역 증개축사업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면서 “통합개발의 기본방향은 상부공간 개발이익으로 지하화 건설비용을 마련해야 하지만, 천안역 주변은 이미 개발사업이 진행 중인 상태로 막대한 개발이익을 만들어 낼 가용지가 철도부지로 한정된 사항”이라는 애로점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면서 “사업성이 담보되지 않은 사업은 장기적으로 지방재정 및 지역경제 사회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전했다.

 

시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지역 국회의원들이 상당액의 국비를 가져오지 않는 이상 기초단체로서 이 사업비를 충당하기에는 천안시의 부담이 너무 크다”며 “사업 진행에 있어 상당히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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