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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우면 더 신선하고 건강하다 ‘품앗이 마을’

기획: 소농·여성농·고령농을 행복하게 하는 ‘로컬푸드’ ⑨

2018.11.14(수) 16:01:50관리자(ladysk@hanmail.net)

 가까우면 더 신선하고 건강하다 ‘품앗이 마을’ 사진
홍은영 상임이사

청양군은 소농·여성농·고령농의 안정적인 소득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150만 원 월급 받는 1000 소농 만들기를 목표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그 추진과정과 적극적인 참여로 월급 받는 농부가 되기 위해 노력한 군내 농가와 타 지역 사례를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협동조합 유성 품앗이마을(이사장 이원호)이다. 홍은영 상임이사(사진)와 이야기를 나눴다. <편집자 말>


생협과 제휴 친환경 제품 공급

품앗이마을은 로컬푸드 직매장이다. 유성구 지족로 본점과 노은·도안·관평점 등 4곳은 직영하고, ‘대덕 품앗이가 운영하는 대덕점과는 제휴를 맺어 친환경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곳은 온라인쇼핑몰 품앗이시장으로 시작됐다. 20101월이다. 이후 20125월 대전과 그 인근 지역 생산자·소비자·시민단체 등 360여 명이 5800만 원을 출자해 만든 품앗이소비자협동조합(이하 생협)과 제휴, 20137월 농업회사법인 품앗이로컬푸드 주식회사 설립, 2014년 영농조합법인·2015년 사회적협동조합으로 변경, 201510월 유성구 희망마을 가공지원센터 수탁과 SK 행복나눔재단 임팩트 투자기업선정 등을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다.

품앗이마을은 협동과 연대,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살리는 호혜시장, 지역경제와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로컬푸드와 품앗이, 마을공동체 조성을 목표로 한 생협의 가치를 공유하며, 동일한 기준하에 친환경 물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판매를 시작했지만 잘 안됐어요. 적자였죠. 그래서 조합원만 물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 생협과 제휴한 후 20139월부터는 오프라인 매장을 열어 친한경 물품을 공급했죠. 테스트 차원이었고, 매장 운영으로 그동안의 적자를 완화해 보자는 취지였어요.”

건강한 맛 유지한 직거래 장터

테스트 점 개점 후 품앗이마을은 자연 그대로의 건강한 맛을 유지한 친환경농산물직거래 장터로 주목받았다.
 

처음 대전을 중심으로 옥천까지 총 100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유통과정을 직거래 구조로 바꿔 농산물 가격과 상품의 신선도를 강화했다. 반면 친환경 농산물이지만 근거리 생산자에게 물품을 받는 계약재배를 통해 더 좋은 유통 구조로 가격은 내렸다. 문턱을 낮추기 위해 조합원 운영방식 대신, 매장을 방문한 누구나 물품 구매가 가능하도록 식구라는 회원등록제도 운영했다. 그 결과 아줌마들이 일냈다로 언론에 소개됐고, 세상에 알려졌다.
 

테스트 점에서 가능성 확인 후 2014년 노은본점, 201512월 노은점과 도안점, 20168월 관평점을 개점했습니다. 20144월부터는 유성구 내 영유아 친환경급식도 지원하고 있고요. 특히 현금을 현물지원으로 바꾸면서 저희가 급식지원을 맡았는데, 처음에는 어린이집 원장들이 싫어했죠.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모두 좋아했고, 다른 구에서도 요청이 왔을 정도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정성

품앗이마을에서는 유성로컬푸드 브랜드인 바른유성찬’ 150농가를 포함해 인근지역 등 300여 농가에서 생산된 농산물과 친환경 가공품 등 2000여 종을 만날 수 있다.
 

처음에는 주변 100km 지역 농민들의 생산물까지 받았지만 지금은 대전 지역 것을 우선 받고 없는 것은 충청권에서 확보합니다. 원스톱 쇼핑을 위해 다양한 품목을 갖추려 노력하고요. 바른유성찬 인증을 받으려면 345가지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까다롭죠. 품앗이마을 직매장은 바른유성찬 등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는 농가에서 물품을 납품받고 있습니다.”

품앗이마을은 그동안 안전한 먹을거리, 신선한 품질, 착한 가격, 다양한 품목, 이야기가 있는 매장 운영을 목표로 뛰었다. 앞으로도 더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품앗이마을은 청년창업과정과 경력단절 여성 교육을 운영하며, 수료자들은 각 직매장에 입점해 소득을 올리고 있다. 로컬푸드식생활 활동가 양성 등 다양한 교육도 진행한다.
 

조합원만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조합원은 13000여 명이다. 또 지난해 매출은 60억 원, 앞서 201654억 원, 201523억 원, 201412억 원이었다.


푸드플랜의 성패 가늠자 민간주도 거버넌스’ 

박태신 / 충남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

현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농업분야 주요 정책인 푸드플랜수립 용역이 청양에서 진행 중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유형별(농촌형, 도농복합형, 도시형)9개의 지자체를 선정해 푸드플랜 용역사업과 거버넌스 구축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의 푸드플랜 수립 가이드라인을 보면, 생산-소비-유통-소비-폐기 단계별 실태 조사 및 정책분석, 거버넌스 구축 등이 있다.
 

앞서 푸드플랜으로 지역에 어떤 혁신적 변화가 일어나는 지를 예측해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연구 용역이 있었다. 연구진이 찾아와 청양을 농촌형으로 정해 진행하자고 했다. 어마어마한 정책예산 지원으로 지역을 혁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며 함께 추진해 보자고 했다.

필자는 반대했다. 두려웠다는 표현이 정확하다. 현장의 준비와 관계 없이 투여하는 공적자본이 그동안 지역공동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사례를 숱하게 봤다. 몇 백억이 될지는 모르나, 정부 예산이 투입되면 그 출발선에 서기 위해 경쟁을 한다. 계산기를 두드리며 자리를 차지하거나, 수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한다.

 

관변적 위원회 구조를 통해, 사회적 가치는 뒷전으로 밀려나고, 먹거리 공공재는 사유화되기 시작한다. 사회적경제는 외피에 불과하고 탐욕과 자본의 논리가 그 자리를 대체한다.
 

푸드플랜 수립을 미루자 했던 핵심적 이유는 거버넌스를 구축할 지역의 축적된 힘이 미약하다 봤기 때문이다. 행정이나 민간 모두 거버넌스를 운영해 본 지역적 경험은 없다. 대등한 거버넌스가 되려면, 지역의 생산자 조직이 먹거리 주민 네트워크같은 민간조직을 제안하고, 조직해야 한다. 과정에서 선출직 공무원의 입김을 차단해야 함은 전제조건이다.

푸드플랜은 지역의 먹거리시스템을 혁신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이다. 가칭 청양푸드위원회같은 거버넌스 추진체를 만들어 다양한 먹거리 조직 간 이해를 조정하고, 공동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민주주의의 장으로 기능해야 한다.
 

거버넌스는 민과 관이 동등하게 만나는 것이다. ‘의 풍부한 자원(예산, 조직), ‘의 창의성과 상상력이 결합하는 것이다.
 

추진 역량, 사람을 키워야 한다. 지역유지나 관변단체장이 아니라, 먹거리로 지역문제를 풀고자하는 의지가 있는 훈련된 사람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배치했으면 한다.

푸드플랜은, 일개 농부서의 과제가 아니라, 여러 행정 부서와 많은 먹거리 조직이 모여 지역과제를 다루는 거버넌스로, 군수가 위원장을 맡아 직접 챙겨야 한다. 군수도 참여하는 정책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래야 부서 간 칸막이 행정을 최소할 수 있다.

관은 관료의식을 버리고 민의 주도성을 존중해야 한다. 민은 자본으로부터의 건강성과 관으로부터의 독립심을 되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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