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영상뉴스

영상뉴스

충남넷 미디어 > 생생뉴스 > 영상뉴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2017.05.28(일) 12:29:28인터넷방송(topcnitv@naver.com)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이 예산군 삽교읍 목리에 냉·난방을 위한 열 공급 시설을 조성하는 것으로 오는 2023년까지 추진됩니다.

열 병합 시설 SRF와 액화천연가스가 각 1기, 열전용 보일러 액화천연가스 4기가 건설될 예정으로, 4중 대기오염 방지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체 설비용량 중 97mw의 전력은 한전으로 공급하게 되며, 시간당 394.4Gcal가 생산되는 열은 내포신도시의 4만 여 가정에 공급됩니다.

전성기 팀장 / ㈜ㄴ에너지 홍보팀
"SRF와 액화천연가스를 이용하는 열병합 시설은 연료를 사용하여 생산한 전력을 사용하거나 판매하고, 폐열은 온수를 생산하는 데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폐열을 이용해 생산된 온수는 가정, 업무, 공공용 냉?난방에 사용하게 됩니다. 내포신도시 개발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열 공급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내포의 열병합 시설은 연료로 액화천연가스와 SRF를 사용하게 됩니다.

SRF는 고형 폐기물 연료(Solid Refuse Fuel)의 약자로

생활계 가연성 폐자원을 선별 가공해 사용하는 환경부 인증 재생연료를 말합니다.

선별·가공된 종이, 플라스틱, 비닐류가 주원료로, 일반 생활 폐기물보다 수분 함량 비율이 낮아 발열량이 월등히 높은 kg당 5,319kcal이며, 악취가 없는 양질의 연료인 것이 특징입니다.

전성기 팀장 / ㈜ㄴ에너지 홍보팀
"내포에서 사용하게 될 고형연료는 유럽연합의 품질 수준으로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 생산됩니다. 다이옥신의 경우 850℃ 이상의 고온으로 연소될 시 완전 분해 또는 파괴되는 물질로 연소 온도를 상시 1200℃ 이상으로 유지해 가동하도록 할 것이며 완벽한 제거를 위해 활성탄 분무 및 2중화 집진설비를 통해 철저히 관리되어 문제가 없습니다. "

내포 집단에너지 시설은 다중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스템과 최적 대기오염 제어시스템을 통해 오염물질을 완벽히 제거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보다 강화된 강력한 환경기준 준수의무와 안전성 검증 후 운영, 지속적인 주민참여 감시 시스템을 통한 투명성 제고를 인허가 승인조건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백경렬 교수 / 충남도립대학교 환경보건과
"내포 집단에너지 시설의 다중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스템은 먼지,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의 산성가스, 다이옥신 및 중금속류 등의 미량 오염물질을 현재 가능한 최상의 수준까지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내포 시설의 경우 「대기환경보전법」 16조의 배출허용기준보다 훨씬 강화된 액화천연가스시설 수준의 특별 기준이 적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시설 운영과 지역 주민들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이루어진다면 최선의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포 집단에너지 시설은 개별 및 기존 중앙난방 대비, 난방비는 최대 30%, 에너지는 약 40%를 절감해 에너지 이용 효율을 2배로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및 중앙난방에 비해 대기공해를 약 60% 감소시키며 화재 등으로부터 안전한 것이 장점입니다.

우종석 팀장 / 충청남도 내포신도시건설과 신도시정주팀
"내포 집단에너지시설은 민간사업자가 「집단에너지사업법」규정에 의거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집단에너지사업 허가와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 예산군수의 건축허가를 얻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충청남도에서는 주민, 전문가 등 32명이 참여한 민관협의회를 구성하여, 2014년부터 여러 차례 논의와 보완을 거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충분한 대화와 논의를 통해 환경안정성 문제에 대한 우려를 해소해 신도시 열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

내포 집단에너지 시설은 지난해 12월에 착공되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며, 공정률은 15% 진행된 상태입니다.

금년 말까지 액화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열전용 보일러 1기를 준공하여 신도시 열 공급에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