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도정뉴스

충남넷 미디어 > 생생뉴스 > 도정뉴스

장마 전까지 가뭄 농작물 관리 비상

2015.06.18(목) 12:06:57도정신문(deun127@korea.kr)

강수량 평년의 38% 수준
농작물 관리 요령 활용을
농업기술원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지 속된 가뭄으로 농작물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피해를 최소하 기 위한 농작물 관리 대책을 발표하고 농가 활용을 당부했 다.

현재 기상은 5월 이후 고온 이 지속되고 강수량(40.6㎜) 이 평년(108.3㎜)의 38% 수준 에 불과해 일부지역에서는 벼 농사의 모내가 늦어지고 밭작 물은 생육부진이 발생하고 있 으며, 일부 원예작물은 고온 성 병해충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상청에 예보에 의하면 6 월 중순까지 강수 가능성이 적고 장마철 이전에 가뭄 해 갈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가뭄이 해소되기 전까지는 농 작물 중점관리가 필요한 시점 이다.

작목별 가뭄대비 관리방안 을 살펴보면 우선 벼의 경우 물이 부족한 논은 물 걸러대 기를 실시하고 물 손실 방지 를 위해 수로, 제방, 논두렁 등을 정비하고 피복한다.

밭농사의 경우 맥류(보리) 는 뒷그루 재배를 고려해 적 기에 수확하고, 마늘과 양파 는 이용목적에 따라 수확시기 를 조절하고 맑은 날을 택해 상처가 나지 않도록 수확하며 2~3일간 포장에서 건조한다.

고구마, 감자, 콩은 용수가 확보되면 스프링클러를 활용 해 적기에 관수하며 가뭄으로 생육이 나쁜 포장은 다시 정 식하거나 덧뿌려주며, 병해충 예방을 위해 엽면시비를 한다.

고추 등 노지채소류는 고 온·가뭄에 따른 석회결핍을 예방하기 위해 칼슘제를 엽면 시비하고 진딧물, 총채벌레 등 병해충을 예찰해 적기에 방제한다.

시설재배의 경우는 환기팬 가동이나 피복재를 천창까지 열어 고온장해를 예방하고 시 설 내 적정 습도 유지를 통해 병해충을 예방한다. 특히 시 설재배에서 생육이 부진한 작 물은 요소 0.2%액이나 제4종 복비로 엽면시비 한다.

과수의 경우 과원 내 수분 이 부족하면 과실비대가 불량 하므로 충분히 관수하고, 나무와 수분경합이 일어나는 잡 초·목초 등을 예초하며 고온 이 지속되면 양분의 과다소모 로 꽃눈형성이 불량할 수 있어 웃자란 가지 제거로 광 환 경을 개선한다.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041-635-6167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