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정신건강 위험한 지역사회, 고령층이 더 심각

[복지&포커스] 홍성군 자살률 2020년 47.2%→2022년 51.8%로 증가 추세, 60세 이상 노인인구 자살자 수 가장 높아

2024.06.07(금) 11:37:26 | 서해안신문 (이메일주소:fire4222@nate.com
               	fire4222@nate.com)

정신건강위험한지역사회고령층이더심각 1


스트레스·우울 등 정신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이 많아지고 있어 우려된다.

홍성군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따르면 등록 정신질환자 수는 최근 3년간 약 5.8% 증가(2020년 757명→2023년 801명)하였으며, 이중 아동·청소년의 경우 2020년 36명→2023년 67명으로 약 86% 증가했다.

또한 홍성군 자살률은 2020년 47.2%→2022년 51.8%로 증가 추세를 보이며, 60세 이상 노인인구의 자살자 수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실태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평생 한 번 이상 정신장애(우울, 불안 등)를 앓은 적 있는 사람의 비율은 27.8%로, 이는 일반 인구 중 1/4 이상이 살아가면서 한 번 이상은 정신장애를 경험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정신건강 문제는 보편적인 것으로, 편견의 대상이 아니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과제이다.

이와 관련 홍성군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자살사망 특성분석 및 자살대책 정책연구회' 지난달 28일 의회 소회의실에서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의회 정책연구회는 홍성군의 자살사망 실태를 분석해 지역 특성에 기반한 실효성 있는 자살대책을 수립하고자 지난달 2월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중간보고회는 연구단체 의원, 보건소 건강관리과장, 의회사무국 전문위원 및 직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 연구 용역 내용을 청취하고 질의와 답변의 시간을 가졌다.

주요 보고 내용은 △지난 10년간 홍성군 자살사망 특성 분석 결과 △지난해 홍성군 사회조사 분석 결과 △올해 홍성군 자살예방 시행계획 관련 제언 등이다.

이정희 대표의원은 "중간보고에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자살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여 홍성군의 자살율을 낮추기 위한 자살예방 종합대책을 수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올해 주민 정신건강 증진 및 위기대응 사업, 중증 정신질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사업 등을 적극 펼칠 계획이다.

센터는 올해 세부 중점 사업으로 ▲중증 정신질환자 관리사업 ▲지역 정신건강 위기대응 사업 ▲자살예방사업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사업 등을 추진한다.

중증 정신질환자 관리사업은 등록 질환자를 대상으로 사례관리 담당자가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하고, 참여자의 욕구와 기능 수준을 고려한 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등록된 중증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입원 및 외래 치료가 필요한 정신질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입원 치료비 지원사업은 자·타해 위험이 있는 환자에게 응급·행정 입원조치 시행 후 관련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퇴원일 기준 180일 이내 신청해야 한다. 연간 지원 횟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모든 지원유형을 포함하여 1인당 연 45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 가능하고,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사후관리를 진행한다.

지역 정신건강 위기 대응 사업은 지역의 정신건강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상담 전화 1577-0199를 운영한다. 긴급상황 발생 시 주간에는 센터 직원이 경찰 및 소방서와 함께 응급출동하고 야간에는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위기지원팀의 협조를 통해 신속히 대응한다. 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정신건강 위기대응 협의회를 연 4회 실시하여 정신건강복지센터·경찰·소방·정신의료기관 등이 협력해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효과적인 자살률 감소를 위해 ▲생명사랑행복마을(노인 대상) ▲자살예방멘토링사업(중장년 대상) ▲중장년 생명사랑 프로젝트 ▲산후우울 고위험군 발굴 및 상담서비스 연계 ▲자살유족 원스톱 서비스 ▲재가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등 대상별 맞춤형 자살예방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해안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해안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