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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역사

<김혜식 사진작가전 甕獨獨 '흰 바람벽'으로부터>

충남 공주시 웅진동 347

2024.04.01(월) 08:27:10 | 수화 (이메일주소:nabiewha@naver.com
               	nabiewha@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2023 공주 이 시대의 사진작가전
김혜식 수장고 독전
<甕獨讀 '흰 바람벽'으로부터>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2

봄비가 장마 비처럼 하루 종일 내린 전시회 첫날 3월28일 목요일에 김혜식작가님의 사진전을 보러 갔습니다. 전시회를 보러 가기 전 제목의 <甕獨讀>이란 한자에서 두 번째 세 번째 한자는 알겠는데, 첫 번째 한자는 몰랐습니다. 중부매일이란 소식에서 <독독독>이라고 한글로 적어 놓아서 그 뜻을 찾기 위해 한자로 변환하여 찾아보아도 '독'에서는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3

전시회장을 들어서면서 보이는 한 종류의 사진들을 보며 혹시 옹기를 뜻하는 한자는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 자리에서 '甕' 한자는 '독 옹'자 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맨 첫 글자인 '甕'자는 옹기를 뜻하는 "독 옹"자였습니다. 그제야 제목에서부터 작가의 의도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작가님의 작업은 옹기를 뜻하는 甕에서 시작하여, 고독하게 홀로 작업을 하신 獨을 통해, 배우고 익힌 讀에 이르신 것,이라는 느낌으로 작품을 보았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4

한 가지의 주제로 된 옹기들의 사진들이 이렇게 다양한 모습으로 전시장을 꽉 메우고 있음에 놀랐습니다. 렌즈를 통해 보는 또 하나의 빛의 조절과 각도에 따른 옹기들의 모습은 감동이었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5

국립공주박물관 본관 옆에 수장고가 있습니다. 작가님은 '수장고 독전'이라고 팜플렛에 적혀 있는 것 처럼 이곳에서 1년 동안 작업을 하셨다고 합니다. 

수장고는 우리 조상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했던 토기로 된 그릇이나 항아리들을 보관, 보존하는 곳입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6

지금부터 내 사랑의 
창세기를 기록 하라면
박물관이 적당하겠다

그 밤 신발도 신지 않은 채
딸깍 문 닫고 나서는 빗장소리
문 뒤에서 잠깐 서성이다
멀어지는 발자국소리

 여기와서 다시 듣게 되다니
 
  (작가님의 글에서)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7

유리창 너머로 들어오는 빛의 조절에서 옹기가 작가의 손에서 렌즈를 통해 재탄생 되는 순간입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8

언젠가 석양도유물이 되는 것이 역사라면가벼운 바람에도저절로 열리거나 닫히는 문 하나두고 가시지
(작가님의 글에서)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9

'피사체의 중심은 과연 어디에 있는가?'
를 생각하며 보았습니다. 맨 앞의 옹기인 것 같은데, 제게는 하얗고 푸른 빛을 띈 옹기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실체의 옹기가 아닌 것 같아 보였습니다. 빛으로 영상으로만 남아있는 허상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작품은 두 번 태어나는 것 같습니다.
처음은 작가의 눈과 손과 마음에서
두 번째는 보는 이의 눈과 마음에서...작품은 보는 사람의 눈과 마음에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0

유리 창문을 통해 들어 온 빛의 존재와 그대로 그 자리에 있는 옹기의 존재가
서로에게 서로를 내어주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1

왠지 사진 속의 옹기가 빛으로 인해 숨을 쉬고
그 빛을 비어있을 것 같은 자신의 옹기에 한가득 담고
다시 내어주는 들숨과 날숨의 반복을 하는 것 처럼 보였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2

옹기들도 꿈을 꾸나봅니다. 
옹기로 태어나기 전의 모습을 생각하며 자연 그대로의 흙에서 빚어진 손길과,
옹기로 태어난 자신을 애지중지했던 사람들의 손길을 느끼며 꿈을 꾸고 있는 모습 같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3
작품의 제목은 작가가 정하더라도 항상 무제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작품은 작가의 손에서 태어나지만 보는 이로 하여금 그 제목은 변할 수 있습니다.
작품을 보는 순간 '옹기의 비상의 순간'이 떠올랐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4

이 작품은 전시장 가운데에 있는 작품입니다.  
470*470mm UVprint on acrylic 2023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5

이 작품에 '甕' 이란 제목을 붙여보았습니다. 
오랜 세월에
깨어짐의 고통을 안고도 세심한 손길에 의해 다시 예전 모습으로 탄생했습니다.
항아리들은 정해져 있는 정면이 없습니다.
어디를 보아도 다 정면입니다. 
이리 보아도 저리 보아도 모두 정면입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6

아무리 보아도 이해하기가 힘든 작품입니다. 
항아리는 있는데 항아리가 없습니다.
어둠 속에 존재하는 듯.....
밝음에 존재하는 듯.....
오히려 직선과 사선의 교차가 항아리의 존재를 살려주고 있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7

완벽하게 보존 되어진 옹기가 그 가치가 높다고 하는 세상의 논리에 
깨어짐도 하나의 선으로 예술적 가치로 보여지는 작품입니다.

처절하게 깨어지고 난 후
조각 조각을 찾아 
다시 원래의 존재로 재 탄생하고
절묘한 순간
어디론가 떠다니던 빛이 제자리로 돌아와
예전부터 그 곳에 함께 있었던
벗과 같은 존재로 남아있음은 아니었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8

전생애 꽃잎 오므린 도공나의 지아비였다고 믿으며
천년 쯤 더 살아야겠노라고

 만발하다보면 
어쩌다 꿀벌 한 마리
내 안으로 들어올지도 몰라
사람이라 여기면 천년이 대순가

 (작가님의 글에서)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19

몽환적인 느낌 속에서도 그 존재는 살아있습니다.
옹기들은 자신이 그 곳에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아도 보이는 눈이 작가님의 시선 속에 있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20

영롱하다고 해야 할까요?
조개의 고통을 승화시키고 나온 조개의 눈물 방울이 모여 진주가 되어진 것 처럼 
작가의 긴 호흡에서 멈춤의 순간에 태어난 옹기들이
무지개 빛깔의 옷을 입고 마치 하늘로 여행을 떠나보는 느낌입니다.
옹기들처럼 저도 잠시 하늘로 올라가 보았습니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21

도공은 
자신의 부족함과 모남과 이기적임과 독불장군 같은 고집스런 성질을 
흙에 모두 쏟아 담고

자신의 모든 것이 순수함으로 승화됨이 맨발로 느껴질 때까지
자근자근 짓 이기고

다시 땀을 손으로 받아 물레를 돌린다. 

하나의 옹기가 태어나고
그 옹기는 햇빛과 바람과 여인네의 손에서 맛으로 이어지고

시대를 넘나들며 옹기는 빈 옹기되어
이야기를 담는 옹기가 된다.

우리 집 옹기들이 그렇다.....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22

향기나는 가지로 둥지 틀었다가
제 몸에 불을 붙이며 날아
불새처럼 잠깐 사이
유난하게 화려했을 것이니

 (작가님의 글에서)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23
김혜식 작가님의 감사 말씀

김혜식사진작가전흰바람벽으로부터 24
나태주 시인님의 축하 말씀


김혜식 수장고 독전(2024. 3. 28.~4.7.)
아트센터 고마

충청남도 공주시 고마나루길 90(웅진동) 아트센터고마
주관: 공주문화관광재단
기간: 2024.03,28~04.07
관람 시간: 10:00~18:00 
휴관: 월요일
주차: 무료(주차장이 넓어요)
전화: 041-853-9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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