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구한말 의사 수당 이남규 고택을 찾아서

구한말 의사 수당 이남규 선생의 고택을 찾아서

충남 예산군 대술면 상항리 334-2

2024.02.28(수) 06:50:22 | 충청도 멋쟁이 (이메일주소:rltjr8221@naver.com
               	rltjr8221@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


제가 태어나고 자란 예산에는 의사와 열사 등 조국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은 훌륭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윤봉길 의사를 비롯해 이남규 의사, 김한종 의사 등이 있는데 제가 고등학교 다닐 때 역사를 공부하기 위해 봉사활동을 했던 이남규 의사가 태어난 고택을 오랜만에 찾았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2


수당 이남규 선생은 충남 예산 출신으로 호는 수당입니다. 이호직의 맏아들로 태어나 1861년부터 유학으로 이름을 떨친 분입니다. 고종때 사마시에 합격하여 승문원권지부정자에 오르는 등 궁내부특진관까지 올랐다고 합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3


현재 예산군 대술면 상항리에 이남규 고택의 자리하고 있고, 그 옆에 수당 기념관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방학때마다 이곳에서 봉사 활동을 하던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념관을 청소도 하고, 자료들을 살피면서 제가 역사를 공부하던 곳,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4


이곳은 이남규 고택에 있는 사랑채입니다. 일자형으로 이루어진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건축미가 느껴지는 곳입니다. 여름 방학때는 이곳에서 이남규 선생의 후손으로 부터 나랑 사랑의 이야기도 듣곤 했었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5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6


사랑채 뒤편의 소나무가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진한 초록으로 겨울이라는 계절을 느끼지 못하게 할 정도로 아름다운 모습이었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7


여름에는 탱자가 노랗게 익어가는 모습을 보던 곳인데 지금은 나무 가지만이 차가운 바람을 이겨내고 있었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8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9


곳곳에 심어진 나무가 세월을 느끼게 했습니다. 여기 저기 제 흔적도 느끼면서 돌아볼 수 있었던 이남규 고택의 아름다움을 지금도 변함이 없었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0


수당 이남규 선생의 고택에 대해서 다시 한번 자세히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모르고 있던 고택의 역사와 아름다운 조형미까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1


이곳은 이남규 고택의 안채입니다. 지금도 후손이 살고 있는 곳이어서 조용히 잠깐 들어가 구조만을 살피고  나왔습니다. 이전에 후손과 함께 둘러 보았던 곳이기에 기억이 새로웠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2


ㄷ 자 형태의 안채입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지금도 이곳에서 불편을 감수하면서 살고 계신 후손의 정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3


집 안이 화려한 건축물이나 있거나 넓지는 않았지만 이남규 선생의 정신이 흐르는 것처럼 방문자의 몸과 마음을 겸손하게 만들면서 조용히 돌아보게 했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4


대문의 아래와 위가 타원형으로 되어있어 특이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공간이었습니다. 나오면서 보이는 앞 산의 부드러운 곡선들이 마음을 더욱 편안하게 해주었습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5


그리고 이남규 고택을 돌아보게 되면 잊지 말고 들러야 할 곳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상항리 석불입니다.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자세 볼수록 부드러운 인상의 반타원형 석불로 충청남도 유형문화재입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6


상항리 석불은 직사각형의 연화대좌 위에 조각한 석불로 높이 168㎝, 어깨폭 67㎝라고 합니다. 눈은 감고 있으며 코는 낮고 입은 다문 형태로 꽃잎이 큰 연화무늬를 두드러지게 표현한 결가부좌한 미룩불입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7


원래 상항리 석불은 뒤에 보이는 저수지 안에 있었으나 수몰되기 전에 지금의 자리로 옮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남규 고택을 돌아보면서 함께 걷기에 좋은 곳입니다.

구한말의사수당이남규고택을찾아서 18

고등하교 시절 봉사활동을 하면서 자주 찾았던 곳인데 이렇게 대학생이 되어 찾게되어 더 반가운 느낌이 드는 이남규 고택이었고, 앞으로 역사 공부를 계속하면서 가져야 할 예의와 선명하고 밝은 눈과 마음까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남규선생 고택
충남 예산군 대술면 상항방산로 181-8

 

충청도 멋쟁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충청도 멋쟁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