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논산 한옥마을과 돈암서원을 연계한 문화 프로그램 '예, 미, 락'과 '종가의 하룻밤

여유로운 고택 나들이 논산 한옥마을과 돈암서원

2023.08.29(화) 00:59:59 | 수운 (이메일주소:hayang27@hanmail.net
               	hayang27@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나무 냄새가 은은한 한옥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나면 마음이 더 넉넉해질 것 같은데요. 논산에도 한옥마을이 있어서 숙박을 할 수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숙박이 시작된 논산 한옥마을은 입소문을 타면서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데요. 특히 돈암서원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논산 한옥마을
▲ 논산 한옥마을

논산 한옥마을 기와집 위로 파란 하늘에 뭉게구름이 뭉실뭉실 피어났습니다. 하늘이 아름다워서 그런지 한옥마을 정경이 더 고즈넉해 보입니다. 여름이 거의 지나면서 논산 한옥마을에서도 색다른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는데요. 아마도 가을밤 영화 산책이나 작은 음악회 등이 열릴 것 같습니다.

논산 한옥마을
▲ 논산 한옥마을

대문을 열고 들어서면 깔끔한 안채가 보입니다. 낮 시간이라 사람이 없어서인지 대문을 여는 소리가 유난히 크게 들립니다. 안채에는 각각 숙소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1, 2, 3촌으로 구성된 한옥마을은 1촌은 한옥 체험관이고 2, 3촌이 숙소입니다. 모두 7팀, 12개 객실을 갖추고 있는데요. 원룸형의 방과 방이 세 개인 독채에서 단체 숙박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논산 한옥마을
▲ 논산 한옥마을

안채는 마당에 꽃나무도 있고 해서 좀 더 포근해 보이고, 사랑채는 무뚝뚝하고 근엄해 보입니다. 그래도 마루 밑에 쌓여 있는 장작을 보니 겨울철에는 은은하게 흘러나오는 나무 타는 냄새가 정겹겠습니다.

논산 한옥마을
▲ 논산 한옥마을

논산 한옥마을
▲ 논산 한옥마을

마루에 앉아 뒷문을 열어 놓으니 후원의 녹색이 눈의 피로를 풀어 주는 것 같습니다. 여름철이 지나면서 풀이 제법 무성하게 자랐는데요. 그것도 한옥의 매력이 아닌가 싶네요.

논산 한옥마을
▲ 논산 한옥마을

논산 한옥마을
▲ 논산 한옥마을

한옥마을을 뒤로하고 '한국의 서원'으로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된 돈암서원으로 향했습니다.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돈암서원 산앙루는 단청이 아름답고, 추녀는 훌쩍 하늘로 날아오를 것 같습니다.

세계문화유산 돈암서원
▲ 세계문화유산 돈암서원

돈암서원 산앙루
▲ 돈암서원 산앙루

대문을 열고 들어서니 전면에 돈암서원 원정비와 좌우 구조를 잘 맞춘 건물이 눈에 들어옵니다.

돈암서원
▲ 돈암서원

오른쪽에는 오래된 배롱나무꽃도 보입니다. 논산은 유교문화의 성지답게 서원이나 향교, 고택에 오래된 배롱나무가 많습니다. 명재고택, 송불암, 죽림서원, 충곡서원, 종학원 등에는 배롱나무꽃이 화려하게 꽃망울을 터트리고 있어서 사진작가들이 몰려듭니다.

돈암서원 배롱나무꽃
▲ 돈암서원 배롱나무꽃

반대편에는 돈암서원의 중심 건물인 응도당이 우람하게 서 있습니다. 응도당은 서원 강당 건물로는 거의 유일하게 고대 예서에서 말하는 하옥제도를 본받아 지어진 건물이라고 합니다. 물론 설명이 어려워 잘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어쨌든 이러한 이유로 보물 제1569호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돈암서원 응도당
▲ 돈암서원 응도당

돈암서원에서는 한옥 활용 프로그램인 '예, 미, 락'이 운영 중입니다. 전통 예절과 소리, 서예를 배우는 프로그램인데 특히 외국 유학생들에게 체험 프로그램으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작년에는 목원대학교 유학생들과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학생들이 한국 문화를 배우면서 흥미 있고 의미 있었다고 하더군요.

돈암서원 '예, 미, 락' 프로그램
▲ 돈암서원 '예, 미, 락' 프로그램

돈암서원 '예, 미, 락' 프로그램
▲ 돈암서원 '예, 미, 락' 프로그램

돈암서원의 맨 뒤편에 자리한 숭례사 옆의 배롱나무는 붉은 꽃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돈암서원 숭례사
▲ 돈암서원 숭례사

기호문화유산 활용 진흥원에서는 돈암서원과 한옥마을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일 프로그램은 '예, 미, 락'으로 예절과 서예, 그리고 판소리를 배우는 과정입니다.

돈암서원 '예, 미, 락' 프로그램
▲ 돈암서원 '예, 미, 락' 프로그램

또 하나의 프로그램은 '종가의 하룻밤'입니다. 종가에서 예절도 배우고, 음식 체험도 합니다. 숙소는 논산 한옥마을인데요. 밤에는 작은 음악회도 열어서 한옥마을의 낭만적인 분위기도 느낄 수 있습니다.

돈암서원 '종가의 하룻밤' 프로그램
▲ 돈암서원 '종가의 하룻밤' 프로그램

여름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제 곧 풍성한 가을이 시작될 텐데요. 아이들과 함께 역사와 문화도 배우고, 한옥에서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돈암서원
충남 논산시 연산면 임3길 26-14
문의전화 : 041-736-0096
홈페이지 : http://www.donamseowon.co.kr

논산 한옥마을
충남 논산시 연산면 임3길 2
문의전화 : 041-435-7030
홈페이지: 논산 한옥마을 (nshanok.kr)

사이버 논산시민 : 사이버 논산시민 (nonsan.go.kr)
- 사이버 논산 시민은 논산 한옥마을 숙박 시 3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기호문화유산활용진흥원
페이스북 (20+) 기호문화유산활용진흥원 | Facebook


 

수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수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