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나를 아프게 하는 생각의 고리 끊어내기

사서들의 서재

2023.08.24(목) 22:09:30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나를아프게하는생각의고리끊어내기 1

당신은 생각보다 강하다/전미경/웅진지식하우스/2023



마음이 힘들 때, 우리는 스스로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돌아보거나 과거에서 원인을 찾으려 할 때가 있다. ‘나’를 돌아보려 시작한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나에 대한 자책과 후회로 나에게 더 상처를 주기 전에 생각의 고리를 끊으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전미경 작가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저자는 자존감 열풍 시대에 '가짜 자존감'을 화두로 던지며 베스트셀러에 오른 『나를 아프게 하지 않는다』 의 작가이기도 하다. 현재 천안에서 정신건강의학과의 원장으로 환자들을 만나고 있는 저자가 이번에는 나쁜 심리 습관을 끊어내고 인생의 변화를 맞이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책을 썼다.

습관적으로 자책하고, 상처를 곱씹고, 일어나지 않은 일을 미리 걱정하며 알게 모르게 스스로를 괴롭히는 이들에게 숨겨진 심리적 역량과 주도력을 발견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는 저자가 가장 먼저 말하는 것은 생각의 고리를 끊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많이 생각하는 것, 과거의 상처를 오래도록 곱씹는 버릇, 일어나지도 않은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습관 등을 멈출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자책과 후회, 불안함 등 자신을 힘들게 하는 감정들을 다스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정신과 의사로 일하면서 가장 많은 상담을 했던 인간관계에 관한 내용 또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나쁜 심리 습관으로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의 등을 토닥이며 다 괜찮을 거라고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저자는 세상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고, 단단히 정신 차리고 살아야 한다고 강하게 말하며 힘들지만 과도한 생각의 스위치를 끄고 심리적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제시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나의 불안과 나의 과거에서 헤어 나올 수 있는 실마리가 보일 것이다. 그리고 깨달을 것이다. 당신은 생각보다 강하다는 것을.
/충남도서관 정소이 사서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도정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