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대웅전이 두 곳인 청양 장곡사

고즈넉한 장곡사의 아름다운 여름

2023.07.18(화) 23:54:58 | 이병헌 (이메일주소:ichmount@naver.com
               	ichmount@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올해 장마는 무척 길고 비가 많이 내립니다. 청양에도 집중호우가 내려 많은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를 입었습니다. 합심하여 함께 도우면서 복구하고, 정부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어 농민들이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없게 해야겠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비가 그친 틈에 장곡사가 궁금해서 청양에 다녀왔습니다. 일주문을 지나면서부터 두근거립니다. 이날은 하늘에 구름이 많았지만, 그래도 맑은 날 이어서 돌아보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첫눈에 비치는 모습을 보니 피해가 없어 보여 참 반가웠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장곡사는 큰 사찰은 아니지만, 어느 절집보다도 고즈넉한 분위기가 좋습니다. 이날도 장곡사를 찾아와 돌아보는 분들이 있어 더 반가웠습니다. 일부는 장곡사를 돌아본 후에 칠갑산 등산길로 접어드는 모습을 볼 수도 있었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칠갑산 자락에 자리 잡은 장곡사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장곡사를 돌아보기 위해서 오는 경우도 있지만, 이곳이 출발점이 되어 칠갑산에 오르기 위하여 오기도 합니다. 물론 그분들도 장곡사를 돌아보면서 잠시 휴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계단을 오르면 장곡사의 건물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장곡사는 마곡사의 말사로 850년(통일신라 문성왕 12) 보조선사 체징이 창건한 후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중건하고 보수되었으니 내력은 전해오지 않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주변 꽃

천년고찰 장곡사는 그리 크지 않고 단정한 사찰로 알찬 보물들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두 개의 국보와 네 개의 보물을 가지고 있으니 대단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찰에 보물을 간직한 곳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곳은 지금 봉숭아 등 다양한 꽃이 피어납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장곡사에는 청양 장곡사 철조약사여래좌상부석조대좌와 장곡사 미륵불괘불탱 등의 국보가 있습니다. 문화재청에서 문화재에 부여했던 번호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으니 그냥 국보나 보물로 표기합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미륵불 괘탱불
    
보물로는 금동약사여래좌상, 청양 장곡사 상대웅전, 청양 장곡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및 석조대좌, 청양 장곡사 하대웅전 등이 있어 청양 장곡사의 문화재적인 가치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장곡사에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두 곳의 대웅전이 있는데 이것은 장곡사만의 특징입니다. 이 사찰은 지형을 따라 위·아래에 2개의 대웅전이 특이한 배치를 하고 있습니다. 상·하 대웅전은 서로 엇갈리게 배치되었는데, 상대웅전은 하대웅전보다 훨씬 높은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하대웅전은 작은 전각 내부로 현대의 인물처럼 이목구비가 선명한 금동약사여래좌상을, 상대웅전은 세 분의 부처님을 모시고 있지요. 화려한 광배가 부처님을 더욱 빛나게 하는 좌상은 비로자나불과 약사불로 모두 고려시대의 철불으로 철조약사불은 국보로 지정받았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하대웅전 옆에는 설선당이 있는데, 설선당은 최근에 고쳐 지었습니다. 그리고 요사채도 말끔하게 지어져 보기 좋습니다. 이곳의 응진전 나한들은 천진난만한 표정을 하고 있어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칠갑산 장곡사 범종루에는 코끼리 가죽으로 만들었다는 북이 있는데 찢어진 부분이 있어 아쉽습니다. 가운데 동중이 있고 오른쪽에는 나무로 만든 통나무 그릇이 있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주변 꽃
    
이곳 장곡사 언덕에는 상사화와 다른 꽃들이 피어나 즐거움을 줍니다. 천천히 돌아보면서 꽃과 눈 맞춤해도 좋은 곳입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주변 꽃
    
상대웅전에서 응진전 우측으로 난 비탈길을 내려와 다시 산 쪽으로 잠시 올라가면 산신, 독성, 칠성을 모셔놓은 삼성각이 있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이곳에서 칠갑산 정상까지는 완만한 등산길로 이어져 있으며, 시간이 있다면 칠갑산 정상까지 왕복 두 시간 남짓한 시간이 걸리니 등산도 매력적입니다. 요즘은 비가 내려 땅이 무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장곡사에서 내려오면서 칠갑산 장승공원, 공원 왼쪽에 있는 알품스공원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청양백제문화체험관과 체험관 가까이에 있는 청양 어린이 백제체험관을 함께 돌아보아도 좋습니다.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주변 꽃
 
 청양 장곡사
▲ 청양 장곡사

 
장곡사
충남 청양군 대치면 장곡길 241
041-942-6769

 

이병헌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병헌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1712271041
  • 트위터 : https://twitter.com/ICHMOUNT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