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꼼지락꼼지락만들기, Again!

2022.12.14(수) 22:49:33 | 놀뫼신문 (이메일주소:nm4800@daum.net
               	nm4800@daum.net)

[시각장애인연합회의 여가활동 공방교실]

꼼지락꼼지락만들기, Again!

꼼지락꼼지락만들기Again 1


논산시 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한용호)는 “당신이 가는 길에 빛이 되겠습니다”는 모토로 2022 한해를 부지런히 달려왔다. 올해 펼쳐온 사업은 다양하다. 논산시장애인의날행사 등의 대내외적인 공식 행사 외에도 장애인일일동행체험 등의 행사도 실시하였다. 

교육사업으로 시각장애인 점자, 정보화, 보행교육 등을 지원하였다. 재활교육사업은 4~11월에 지역사회문화탐방교실, 하모니카교실, 목공교실, 제빵교실 사업 등을 논산시 지원으로 실시하였다. 재활복지사업으로는 시각장애인 병문안, 상조회 지원을 하였다. 시설운영사업으로는 논산시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논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운영사업 지원 사업 등을 수행해왔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의 연계사업으로는 공방교실 지원이 있다. 시각장애인의 장애특성을 고려하여 촉각적인 부분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통해 질 높은 여가활동을 유지하도록 지원하고 학습 효과성 향상을 목표로 진행한 사업이다.  4월부터 시작한 이 사업 이름은 시각장애인여가활성화를 위한 ‘꼼지락꼼지락만들기’며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년차에 걸친 꼼지락 사업 이야기를, 주무인 충남시각장애인연합회 논산시지회 강혜원 팀장에게서 직접 들어본다. 



“꼼지락꼼지락 만들기” 사업을 마치고

꼼지락꼼지락만들기Again 2


꼼지락꼼지락만들기Again 3


시각장애인 여가활성화를 위한 '꼼지락꼼지락 만들기'사업이 작년에 이어 2년차 사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작년 사업 진행시 교육 참여자들의 참여도 및 만족도가 아주 높은 편이어서 올해도 연속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본 사업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산하기관인 중도시각장애인재활지원센터에서 지원받은 사업비로 총 40회에 걸쳐서 운영되었습니다. 4~12월 9개월에 걸쳐서, 사람꽃복지관 별관 2층 다온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시각장애인의 장애특성을 고려하여 촉각적인 부분을 느낄 수 있는 형태의 질 높은 여가활동을 펼친 결과 30여 가지에 달하는 작품들이 완성되었습니다. 

교육 참여자들은 "꼼지락꼼지락 여가활동으로 일상의 지루함을 잊고 생활의 활기를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여가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적은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학습권 보장 및 학습 효과성을 높이는 데 기여도가 컸으며, 지역사회 내 장애인인식 개선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끼친 것으로 자체 평가되었습니다. 

강사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송찬희 강사가 협회와 동고동락하였는데, 송 강사는 평소에도 자원봉사 및 바자회 개최 등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해 관심을 많이 기울이고 있던 터라 다양한 강사 자격증을 최대 활용하여 참여자들이 다양한 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도록 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며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충남시각장애인연합회 논산시지회에서는 교육사업, 재활사업, 장애인일일동행체험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교육환경 제공 및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우리는 당신이 가는 길에 빛이 되겠습니다”

 

 

놀뫼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놀뫼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