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온양민속박물관, ‘규방의 식물들’ 특별기획전 개최

유물에 새겨진 ‘식물 문양’에 초점 맞추어 기획

2022.09.16(금) 13:15:03 | 온양신문 (이메일주소:ionyang@hanmail.net
               	ionyang@hanmail.net)

온양민속박물관규방의식물들특별기획전개최 1


()구정문화재단 온양민속박물관(관장 김은경)은 충청남도와 아산시의 후원으로 오는 915일부터 1010일까지 본관 4전시실에서 규방의 식물들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온양민속박물관에서 3년째 진행 중인 공예 시리즈의 일환으로, 지난해 진행되었던 동물과 문양특별전에 이어 유물에 새겨진 식물 문양에 초점을 맞추어 기획되었다.

특별전에서는 조선시대 여인들이 규방에서 사용한 물건, 그리고 그 유물 속 식물 문양을 조성연 작가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사진과 함께 선보인다.

옛 규방 여인들은 손바느질로 옷과 물건을 만들고, 문양을 새기는 수련을 통해 사회적으로 제한된 자유를 수용하며 예술로 승화시켰다. 이때 문양의 주인공은 대부분 식물과 꽃이었다. 대표적으로 바늘을 넣어 보관하는 바늘집에는 꽃과 나비, 연화문 등 다양한 미적 효과를 통해 화려하게 장식되어있다.

한편, 본관 윈도우 갤러리에서는 오는 927일부터 1031일까지 파일드(filed)와 함께 하는 전시도 진행된다. 파일드는 박물관 유물을 가드닝 도구와 배치하여, 정원을 가꾸는 행위와 노력을 사진으로 담았다. 파일드의 사진과 더불어 식물 문양이 담긴 유물 일부가 전시될 예정이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옛 물건 속에 깃든 다양한 식물 문양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인간과 식물의 상생을 다시한번 환기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조성연 작가와 파일드(filed)의 시선이 담긴 각각의 도록은 독자의 이해를 도울 논고를 함께 실어 10월에 발간될 예정이다.

온양민속박물관규방의식물들특별기획전개최 2


 

 

온양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온양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