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광복 77주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2022.08.15(월) 13:53:28 | 수운 (이메일주소:hayang27@hanmail.net
               	hayang27@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계룡시 삼군 본부로 들어가는 길가에 날개를 치켜 올린 모양의 기념탑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나다니면서도 무엇을 기념하는 탑인지 잘 모르는데요. 2007년 세운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입니다. 광복 77주년을 맞아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을 추모하고자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을 찾았습니다.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광복단은 만주에서 군대를 편성하여 무력으로 국권을 회복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일본군에 무장 투쟁을 전개했던 단체를 말합니다.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 오른쪽
▲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 오른쪽

탑의 높이는 1907센티미터로 광복단 결사대가 결성되었던 해를 기념했고, 불꽃과 날개가 어우러진 탑신의 형태는 항일독립운동의 뜨거운 열정과 드높은 기상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우측의 인물 군상은 광복단 결사대가 지향했던 우리 민족의 무궁한 안녕과 올곧은 민족정신의 수호로 의지를 표현했다고 합니다. 좌측의 인물 군상은 핍박과 고난의 일제 치하에서 해방의 벅찬 감격을 맞이할 때까지 구국의 희생정신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 왼쪽
▲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 왼쪽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 뒤에서 본 모습
▲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 뒤에서 본 모습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이 신도안에 세워진 이유가 궁금한데요. 1907년 한훈이라는 홍주의병 소모장이 신도안에 피신하여 거주하면서 나철, 윤이병, 기산도, 이상학 등과 함께 을사오적 처단을 위한 비밀결사대가 신도안에 조직되었고, 이로 인해 신도안이 항일투쟁의 시발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1920년 한훈 선생은 모병과 암살을 주 목적으로 하는 광복단 결사대를 조직해 독립운동을 펼쳤다고 합니다. 기념탑의 뒷면에는 광복단 결사대, 광복단, 광복회, 조선 독립 사령부 명단이 빼곡히 새겨져 있습니다.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건립 취지
▲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기념탑 건립 취지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광복단, 광복회, 조선독립사령부 명단
▲ 계룡시 광복단 결사대, 광복단, 광복회, 조선독립사령부 명단

기념탑을 뒤로하고 잠시 무궁화 동산 산책을 합니다. 계룡시에서는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고취시키고자 삼군 본부 입구에 무궁화 동산을 조성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무궁화 꽃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무궁화 동산
▲ 무궁화 동산

활짝 핀 무궁화 꽃
▲ 활짝 핀 무궁화 꽃

다양한 무궁화 꽃이 있어 종류가 궁금했는데요. 나라꽃 무궁화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한 번씩 읽어보게 됩니다. 50여 종류의 무궁화 꽃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많은 무궁화 꽃이 있다고 합니다.

무궁화 꽃 안내문
▲ 무궁화 꽃 안내문

신도안은 과거 조선의 도읍이 될 뻔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의 주춧돌이 남아있기도 합니다. 이곳에는 신도안 유래비와 애국지사 공적비도 남아 있습니다. 작은 공원이지만 소나무 숲이 있어 운치가 있습니다. 무궁화 동산은 작년과 달리 관리가 잘되지 않아 꽃도 좀 부실해 보이네요.

신도안 유래비
▲ 신도안 유래비

애국지사 백봉 선생 공적비
▲ 애국지사 백봉 선생 공적비

바로 뒤에는 국궁장이 있어 활 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계룡시 국궁장
▲ 계룡시 국궁장

계룡시는 10월 7일부터 23일까지 계룡 세계 군 문화 엑스포가 펼쳐집니다. 계룡시 곳곳에는 '2022계룡 세계군문화엑스포'를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어, 가을 축제를 기대하게 합니다.

 '2022 계룡 세계군문화엑스포'
▲ '2022 계룡 세계군문화엑스포'

광복 77주년입니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광복단 결사대원들의 명복을 빌며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도 가다듬어 봅니다. 또한 나라꽃 무궁화가 더 아름답게 피어오르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2년 10월에는 계룡시에서 펼쳐지는 '2022계룡 세계군문화엑스포' 관람도 꼭 해야겠습니다.

 

계룡시 무궁화 동산
찾아가는 길 : 충청남도 계룡시 신도안면 정장리 172-6

계룡군문화엑스포
홈페이지 https://www.expo22.kr/kor/


 

수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수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