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충남 출렁다리 탐방 - 월영산, 탑정호, 예당호, 천장호

충청남도의 4대 출렁다리 비교하기

2022.05.20(금) 08:50:42 | 대로 (이메일주소:dried@naver.com
               	dried@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에는 유난히 출렁다리가 많습니다.
전국 200여 개의 출렁다리 중에서 1위인 탑정호출렁다리(600m), 2위 예당호출렁다리(402m)가 모두 충남에 있습니다.
여기에 2009년 개통 당시 최장의 출렁다리였던 천장호출렁다리와 최근 국내 최초로 주탑을 세우지 않은 금산의 월영산출렁다리까지 충청남도에는 길고 아름다운 출렁다리들이 수많은 관광객에게 재미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충남 출렁다리 비교표
▲ 충남 출렁다리 비교표

충청남도 4개의 출렁다리를 제 나름대로 비교하는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제 제가 다녀온 충남 출렁다리들을 최근 개통한 순서대로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월영산출렁다리

월영산출렁다리
▲ 월영산출렁다리

금강의 상류 천내강은 강폭도 넓고 물도 깊어 여름철이면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로 북적대는 곳입니다. 
그런데 최근 천내강을 내려다보며 건너는 출렁다리가 개통되었습니다.

월영산출렁다리
▲ 월영산출렁다리

월영산출렁다리는 2022년 4월 충청남도 금산군 제원면의 월영산과 부엉산을 이어주는 다리로 개통이 되었습니다.

월영산출렁다리
▲ 월영산출렁다리

아찔한 높이에서 내려다보는 금강 상류의 풍경이 너무도 아름답습니다.
월영산은 금강 쪽으로 깎아지른 듯한 절벽을 이루고 있어 경관이 아름다우며, 산 곳곳에 수려한 기암고봉이 널려 있습니다. 갈기산과의 사이에 있는 소골, 성인봉과의 사이에 있는 금성골은 숲이 울창하고 계곡이 깊어 많은 사람이 가족휴양지로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월영산출렁다리
▲ 월영산출렁다리

월영산출렁다리는 매주 수요일은 휴무일을 제외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행하며, 현재는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2. 탑정호출렁다리

탑정호출렁다리
▲ 탑정호출렁다리

탑정호출렁다리는 2020년에 개통한 다리로, 길이가 600m에 이르는 전국에서 가장 긴 출렁다리입니다. 

탑정호출렁다리
▲ 탑정호출렁다리

이 출렁다리는 드넓은 탑정호의 북쪽과 남쪽을 이어줍니다.
이 다리 바닥에 구멍이 송송 뚫려 있어서 강을 훤히 내려다보이며, 흔들거려서 짜릿한 쾌감을 느끼게 합니다.

탑정호출렁다리
▲ 탑정호출렁다리

논산시는 출렁다리와 더불어 탑정호 복합유원지 조성하고 있습니다. 레저, 휴양, 체험 등으로 힐링 장소 및 체류형 관광지로 탑정호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탑정호 음악분수
▲ 탑정호 음악분수

다리 전체를 스크린 삼아 각양각색의 장면을 연출하는 미디어파사드 분수쇼, 150m 규모의 음악분수 스크린에 실사 영상과 각종 글자를 표출하는 레이저쇼 등 음악과 영상이 한데 어우러진 화려한 볼거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탑정호출렁다리는 매주 수요일 휴무이며, 평일 오후 5시까지만 개방합니다.
성인 기준 3,000원의 요금을 징수하고 있으나, 논산 지역에서 쇼핑을 하고 영수증을 제시하면 금액만큼 할인해 줍니다. 유료 입장 시 2,000원의 지역화폐를 주므로 사실상 요금이 없거나 1,000원만 지불하면 됩니다.


3. 예당호출렁다리

예당호출렁다리
▲ 예당호출렁다리

예당호출렁다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저수지인 예당호(둘레40km, 너비2km)를 상징하는 402m의 국내 두번째로 긴 출렁다리입니다. 

예당호출렁다리
▲ 예당호출렁다리

은은하게 흔들리는 출렁다리는 수면 위를 걷는 듯한 색다른 감동을 주며 주탑의 바닥 아래로 수면이 훤히 보이며 아찔한 추억을 선사합니다.

예당호출렁다리
▲ 예당호출렁다리

예당호출렁다리는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개방하여 화려한 조명과 음악분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무료로 개방하여 부담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매월 첫주 월요일은 휴무일이지만, 2022년 6월 6일(월) 현충일에는 개방하고 6월 7일 (첫번째 월요일이 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시설물 점검일로 출렁다리 휴무라고 하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당호출렁다리 음악분수
▲ 예당호출렁다리 음악분수

예당호 음악분수는 감미로운 음악과 함께 다채로운 물과 빛의 향연을 제공합니다. 호수 위에 설치된 가장 넓은 면적의 부력식 음악분수’ 분야의 한국기록원 공식 최고 기록으로 인증되었습니다. 출렁다리 경관조명과 연계하여 몽환적인 분위기가 조성되며, 일상의 새로운 활력소를 찾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4. 천장호출렁다리

천장호출렁다리
▲ 천장호출렁다리

천장호출렁다리는 칠갑산의 동쪽 자락에 있는 천장호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천장호출렁다리
▲ 천장호출렁다리

천장호출렁다리는 청양을 상징하는 고추모형의 주탑(높이 16M)을 통과한 후 천장호수를 가로지르며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이색명물입니다.

천장호출렁다리
▲ 천장호출렁다리

청양명승 중에 하나로 꼽힐 만큼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는데 칠갑산 정상으로 연결된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어 천장호와 출렁다리, 우거진 숲과 아기자기한 계곡들을 감상하는 또다른 매력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천장호출렁다리
▲ 천장호출렁다리

천장호출렁다리는 연중무휴로 개방하고 있으며, 금·토·일요일은 밤 9시까지 연장 운영하므로 아름다운 야경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상 간단히 충청남도에 있는 유명한 출렁다리를 비교 설명해 드렸습니다.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흔들흔들 출렁거리는 충청남도의 출렁다리를 걸으며 더위를 확 날려버리시기 바랍니다. 

 

대로님의 다른 기사 보기

[대로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22775540405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