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서동요의 사랑꾼이야기가 전해지는 부여 궁남지

2021.02.20(토) 18:55:33 | 서영love (이메일주소:hush7704@naver.com
               	hush770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설화에 의하면, 서동요는 백제 무왕이 소년 시절에 서동으로서 신라 서울에 들어가 선화공주를 얻으려고 지어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에 대한 여러 설이 있지만 설화상의 민담적 주인공은 서동(薯童)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1
 
어떤 관점에서 보면 사랑에 대한 구애는 종이 한 장 차이만큼 미묘하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적어도 사랑에 있어서는 빠르게 가는 것보다 좋은 것은 오래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서동요라는 노래에서도 보면 선화공주는 눈부신 존재로서 사랑을 받는 절대적인 존재처럼 보이지만 그녀 역시 사랑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안길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음을 생각하게 만드는 시입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2

눈이 내린 후에 궁남지도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연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이 시기에 보이는 것은 물과 길, 나뭇잎을 모두 떨군 나무뿐이었습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3
 
민화 속에서 결국 선화공주는 용기 있고 지혜로운 서동과 결혼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머니에게서 받은 금덩이를 서동에게 주었다고 합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4

문득 생각나면 떠나듯이 찾아가 본 곳의 궁남지는 그냥 집앞에 자리한 큰 정원처럼 느껴지게 했습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5
 
설경이 일품인 곳이 궁남지뿐일까요.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부소산성, 정림사지, 능산리고분군, 부여 나성과 외산 무량사 등 관광명소들이 아름다운 자태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6
 
궁남지는 2019년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2020 야간관광 100선에도 선정될 만큼 낮과 밤, 그리고 사계절이 아름다운 생태관광지로 각광받는 우리나라 대표적 부여군의 명소입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7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인공정원인 궁남지는 백제 무왕(서동)의 탄생 설화와 서동·선화공주의 사랑 이야기인 서동요 전설이 깃든 곳입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8

부여에 자리한 부소산성과 쌍북리, 관북리, 궁남지 등에서 출토된 다양한 ‘북사’ 명토기가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9
 
삶의 적극적인 태도만이 무언가를 바꿀 수가 있다고 합니다. 신라 진평왕(眞平王)의 셋째 딸인 선화공주(善花公主)와 결혼한 서동(薯童)이며, 아들이 없던 법왕의 뒤를 이은 무왕이 바로 이 서동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져내려 오는 궁남지는 포룡정이라는 정자와 함께 주변의 버드나무와 아름다운 연꽃들로 이루어진 생태관광지이기도 합니다. 
 
서동요의사랑꾼이야기가전해지는부여궁남지 10
 

서영love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서영love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