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천주교 순교성지 공주 황새바위

산책로 따라 천주교 의미 기억

2019.11.21(목) 16:23:48 | 충남아테이트너 (이메일주소:tni1210@naver.com
               	tni121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1
 
오늘 소개할 장소는 천주교의 대표적인 순교성지인 공주 황새바위입니다. 사실 천주교는 조선시대 많은 박해를 받은 종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격한 신분제도에서 불교나 유교사상을 중요시했던 우리나라에서 천주교 순교성지는 어떤 모습인지 둘러보겠습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2
 
순교성지인 황새바위는 조선후기에 충청도 감영에 체포된 천주교인들을 처형한 곳이라고 합니다. 사실 당시에 황새가 많이 서식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고, 죄인들의 목에 항쇄를 채우고 처형했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라고도 합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3
 
황새바위 표지석을 지나면 언덕을 올라야 하는 산책로가 나옵니다. 이곳은 충청남도 기념물 제178호로 지정돼 있습니다. 생각보다 넓은 부지이다 보니 산책하며 여유를 즐기기 좋은 곳이라고 생각하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4

오르다 보면 황새바위 기념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들르지 않고 정상으로 올랐습니다. 황새바위 기념관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만 개방된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5
 
계단을 오르면 보이는 아치형 돌문입니다. 돌문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고개를 숙여야 하는데, 이는 자신을 낮추고 겸손한 그리스도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6
 
하늘로 높이 뻗은 순교탑입니다. 순교탑에는 누구나 들어가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기도할 수 있습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7
 
묵주의 길을 따라 오르다 보면 부활성당이 있습니다. 부활성당도 오후 5시까지만 개방한다고 하는데, 제가 방문했을 당시에는 문이 잠겨 있었습니다. 다만 오후 늦게 공주시내 경치를 내려다 볼 수 있어 인상적이었습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8
 
이외에도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었지만 제가 잘 모르는 분야이다 보니 하나하나 기억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12사도와 순교자들의 야외제대라고 합니다. 고문을 견디다 순교한 337위의 이름이 선바위 뒤에 새겨져 있다고 합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9

산책로에는 다양한 돌탑과 예수님의 모습, 성경 구절이 적혀 있는 비석들이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 들이지 않고 편안하게 관람하는 건 물론 공주 시내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아름다운 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천주교순교성지공주황새바위 10
 
이곳의 위치를 기억하기 어렵다면 메이저리거 박찬호 선수의 모교인 공주중학교를 검색해 방문하면 좋을 듯합니다. 전시공간 관람 시간은 오후 5시까지인 만큼 꼭 시간을 지켜서 오셔야 할 것 같습니다.
 

충남아테이트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아테이트너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tni1210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