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놀이 정원사와 함께하는 정원과 미술

정원과 미술이 만나 우리 아이들의 창의력이 쑥쑥 자라나요.

2019.07.09(화) 10:16:34 | 헵시바 (이메일주소:hannana153@naver.com
               	hannana15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1

당진농업기술센터에서 푸르네 정원문화센터 이채민 놀이정원사와 함께하는 정원과 미술수업이 열렸습니다. 정원과 미술활동이라니 좀 아이러니한데요, 인간의 내면을 시각적·공간적·조형적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이해하며 감상하게 하는 교육을 미술교육이라고 합니다.

정원에 미술을 도입한 이유는 자연을 탐구하고 식물의 지혜를 배우는 감성, 그로 인해 성장하는 아이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의 확장으로 전인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 정원 미술 활동의 목표
1.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고 나의 감성에 집중해 보는 시간을 갖고 나를 뒤돌아 보며 진정한 나를 만난다.
2. 소통과 배려하는 시간을 경험한다.
3. 세상에 울림이 되는 아이가 된다.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2

※ 아이들을 위한 정원 미술 활동
1. 자신이 상상한 무언가를 표현하여 성취감 및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상상화 그리기 (ex: 씨앗 보고 꽃 상상해 그리기, 내가 자라기 위한 나의 힘·관심·가족에 대해)
2. 디자인의 목적을 파악하고 자신이 구상한 것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통해 사고의 체계화, 구현의 단계 (ex: 사막정원 디자인, 정원상품 디자인, 정원도구 디자인)
3. 자연물을 탐구, 관찰을 통해 집중력을 향상시켜 주는 세밀화 그리기 (ex: 식물의 잎, 꽃, 열매 그리기)
4. 사회성, 협동력 등 소통을 위한 공동작업하기 (ex: 지도 그리기, 정원 활동 홍보 보드 만들기)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3

5. 활동이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한 활동, 상상력 자극, 체계적인 사고를 확립해 주는 설명서 작성하기 (ex: 게릴라 가드닝을 위한 씨앗폭탄 사용 설명서)
6. 정원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정원용품 만들고 장식하고 꾸밈으로써 의미 부여 및 정보전달 효과. 정원 이름을 정함으로 소속감을 부여하고 애착을 갖게 하기 (ex: 화분 꾸미기, 네임픽 만글기, 정원요소 꾸미기 등)
7. 다른 이들과의 소통과 나의 소리를 들려 줄 수 있는 시간 전시하기. 작품으로 자신만의 시각을 풀어내는 시간 갖기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4

정원과 미술에 대한 이론과 사례들을 듣고 조별로 나눠 정원과 미술 실습 워크지 작성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정한 그림책에 맞는 주제와 대상 연령을 정하고 미술활동 내용 및 학습목표, 준비물 등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생각처럼 쉽지가 않네요.

※ 정원미술 프로그램 기획 시 유의사항
1. 자연과 사람과의 소통과 배려하는 활동으로 자연 자체가 예술이 되는 랜드아트와 우리의 정원이 되기 위한 협동, 협력작업 기획
2. 자원의 활용으로 최대한 새로운 자원을 유입시키지 않는 업사이클링 기획
3. 결과물은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재료로 활용하는 제로 디자인 기획
4.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평등한 유니버셜 디자인 기획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5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6

각 조별로 나와 기획안을 발표하고 질의 응답 시간도 가졌습니다. 계획안을 짜서 발표를 하는 동안 이채민 놀이정원사의 피드백과 수강생들의 조언이 더해지니 근사한 프로그램이 갖추어져 가네요.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7

프로그램 기획하느라 오랫만에 머리를 썼더니 힘들었어요.  
이어지는 정원과 미술 실습시간에는 세밀화 그리기와 와이어와 자연소재 등으로 적품을 전시할수 있는 액자 만들기 시간을 가졌습니다. 육아에 살림에 언제 색연필 만져봤는지 까마득하지만 초집중력을 발휘해 모두들 무사히 완성했네요.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8

※ 정원 미술 활동시 주의사항
1. 복장이나 안전사고(도구사용)에 대한 주의 및 중요성 전달
2. 비교는 금물 '정성을 다하지 않은 그림은 있어도 못그린 그림은 없다.'
3. 다른 친구들이 발표할 때는 귀를 기울일 줄 아는 꼬마 정원사 '발표는 점수를 주는 것이 아닌 마음의 소리를 듣는 것이 목적'
4. 타인을 배려, 협동하는 습관 함양. 재료분배, 정리시 아이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재료 채취도 돌봄의 과정으로 진행하고, 남은 자연물이나 쓰레기 등의 처리법을 정확히 전달해라.
5. 불필요한 일회성, 소모성의 재료 사용 및 활동은 최소화 하라.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9
 
놀이정원사와함께하는정원과미술 10
 
이면지를 잘 찢어 물에 불린 후 씨앗을 섞어 네모난 틀에 넣어 골고루 펴 그늘에 말려주면 씨앗 엽서 완성!!
요즘 획일화된 교육과정과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기 힘든 우리 아이들인데요, 많은 아이들에게 정답없는 미술 활동을 통해 무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맘껏 키우는 정원수업을 만나게 해주고 싶어지네요.
 

헵시바님의 다른 기사 보기

[헵시바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