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대한민국 보물이 있는 청양 운장암

2019.04.02(화) 20:01:18 | 서영love (이메일주소:hush7704@naver.com
               	hush770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운장암 앞 골짜기의 길가에 있던 것을 1900년 경 암자를 다시 세우면서 이곳에 옮겨 보관하고 있는 청양운장암철보살좌상"(靑陽雲藏菴鐵菩薩坐像)은 1989년 4월 15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98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대한민국보물이있는청양운장암 1

이쪽으로는 처음 지나가 보기 때문에 운장암이라는 사찰은 처음 보았습니다. 작은 사찰이지만 보물로 지정된 불상이 있으니 남다른 의미가 있는 곳입니다. 

대한민국보물이있는청양운장암 2

작은 암자같은 사찰이기에 조용한 분위기입니다. 건물도 두 동만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대한민국보물이있는청양운장암 3

한국에서는 동남아시아 등지 국가들의 사찰을 불교사원(佛敎寺院)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큰 절에 딸린 작은 절을 암자(庵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암자를 찾는 이유는 그곳이 바로 청청공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보물이있는청양운장암 4

안으로 들어가서 보살상을 보았습니다. 목이 짧아서 수행(修行)의 단계를 표현한 삼도(三道)가 가슴의 앞부분까지 내려와 있고, 그 아래에 화려한 구슬장식이 무릎까지 드리워져 있습니다.  고려말 조선초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이 보살상은 가슴 부분까지 들고 있는 오른손은 엄지와 약지를 맞대고 있으며, 왼손은 엄지와 중지를 맞대고 있어 아미타불의 손모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보물이있는청양운장암 5

암자 앞에 피어 있는 이 꽃을 보니 난이 연상이 됩니다. 군자에 비유되는 난의 이미지는 중국 전국시대 초나라의 굴원을 거치며 문인과 묵객들 사이에서 오르내리게 됩니다. 운장암에서 보낸 시간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 고요함만큼은 좋았습니다. 
 

서영love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서영love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