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천안 남산 중앙시장에서 만난 '겨울맛'

시장에서 찾은 '볼락' 카레 입혀 구워 냠냠

2018.12.21(금) 12:35:08 | 서영love (이메일주소:hush7704@naver.com
               	hush770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볼락이야 소금으로 절인 다음 구워서 먹으면 그것만으로 족한 생선이기에 굳이 모험(?)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이날 천안을 갔을 때 갑자기 볼락이 생각이 나더라구요. 조금만 가미가 되어도 맛있는 향신료가 있다. 바로 서양요리에 사용되는 향신료 중 하나로 카레로 요리를 해보기로 합니다.  카레 가루의 기본재료는 강황(특유의 노란 빛깔을 띠게 함)·커민·고수 열매·고추·후추 등입니다. 

천안남산중앙시장에서만난겨울맛 1

요리는 보통 양념이 들어가는 요리 종류와 요리사의 기호에 따라 재료의 종류와 비율이 다르지만 어떤 맛을 낼 것이냐에 따라서 결과는 천차만별이죠. 천안에서 대표적인 전통시장으로 이곳에 오면 다양한 식재료가 있어서 좋습니다. 

천안남산중앙시장에서만난겨울맛 2

볼락은 남해지방에서 보통 구입할 수 있지만 내륙지방의 대도시에도 잘 찾아보면 볼락을 파는 전통시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어떤 양념류들은 그 자체에 살균성과 보존력을 갖고 있어서 음식을 자연적으로 냉저장할 수 없었던 지역에서 발달해 왔다고 합니다. 이 집도 유명한 먹거리가 있어서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천안남산중앙시장에서만난겨울맛 3

한겨울이 되면 오히려 바다에서는 다양한 먹거리가 나와서 좋습니다. 

천안남산중앙시장에서만난겨울맛 4

밀가루와 카레를 약간 넣고 묽게 만들어 주어서 볼락을 구워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흑후추와 다른 후추를 잘게 갈아서 넣으면 됩니다. 

천안남산중앙시장에서만난겨울맛 5

인도를 대표하는 음식 중에서 으뜸은 단연 카레라 볼 수 있습니다. 카레는 기원전부터 인도의 역사 발전 과정과 궤를 같이 하면서 다양하게 변화, 발전되어 왔는데 그 기록에 의하면, 여섯 가지 맛(얼얼하게 매운맛, 신맛, 짠맛, 단맛, 떫은맛, 쓴맛)을 기준으로 음식 재료를 분류하고 있다고 합니다. 

천안남산중앙시장에서만난겨울맛 6

이곳 저곳을 두리번 거리다가 드디어 볼락을 발견했습니다. 역시 천안 전통시장에는 없는게 없네요. 

천안남산중앙시장에서만난겨울맛 7

먹음직스럽게 구워지고 있습니다. 음식은 사실 의사들도 잘 알아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인도의 아유르베다 의서(醫書)에는 올바른 음식법에 대한 기록이 있는데 아유르베다 의원(醫員)은 자연스럽게 음식 맛을 감별할 줄 아는 능력을 소유해야 했다고 합니다. 모든 병은 음식에서 비롯되며 고치는 것도 음식을 통해서 가능하기 때문이죠. 

천안남산중앙시장에서만난겨울맛 8

볼락 구이가 잘 구워졌습니다. 인도의 마살라 짜이는 짜이에 마살라 향을 첨가한 것인데 이것은 인도의 전통음식으로 카레 사랑을 대표적으로 알리고 있다고 합니다. 카레를 살짝 덧칠해서 만든 볼락구이는 볼락에 카레의 매력을 더해서 좋았습니다. 

 

서영love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서영love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