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시민자전거'로 즐기는 공주 투어

2017.12.26(화) 08:22:48 | 엥선생 깡언니 (이메일주소:jhp1969@naver.com
               	jhp1969@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자전거로즐기는공주투어 1
▲ 공주 공산성의 공공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과 '시민자전거' (공주시 홈페이지 정보를 참고함)

2012년 도입된 공주시의 공공자전거는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금강신관공원의 '시민자전거(유인)' 대여소에서 빌려 이용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공주 공산성이나 무령왕릉 등 공주시의 주요 관광지와 많은 사람이 드나드는 곳에 설치된 21대의 무인대여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특히 '무인대여시스템'을 이용하는 두 번째 방법은 원하는 곳에서 쉽게 빌릴 수 있고, 사용한 후에는 가까운 곳에 반납할 수 있어서 공주시를 방문할 때 꼭 이용해 보길 권하고 싶다.


키오스크
▲ 키오스크 (=무인정보단말기)
 
공주시의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의 핵심에 해당하는 이 기기의 이름은 '키오스크'이다. 대여소마다 1대씩 설치되어 있고, 터치 LCD를 통해 대여와 반납을 이용자가 직접 할 수 있다.

초기 화면
▲ 초기 화면

키오스크의 초기 화면이다. 공공자전거를 자주 이용하거나 잠금장치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는 우선 공공자전거 홈페이지(http://bike.gongju.go.kr)에 정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가입한 후 본인인증을 받고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이용자의 신용카드나 13.5MHz 태그 기능이 있는 RFID 카드를 등록한다. 공주시청 민원실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본관 1층의 교통과(041-840-8507)에 가서 직접 발급받는 방법도 있다. 

만19세 미만은 홈페이지에서 법정대리인(부모님) 동의하에 정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대여소 확인하기
 ▲ 대여소 현황 확인과 대여 방법 선택하기

카드 등록이 끝났다면 실시간 대여소 현황을 살피자. 반납이 용이하도록 도착 예정지에서 가장 가까운 대여소를 반드시 확인해 둔다.  일반회원이나 비회원(1일 사용자)은 초기화면에서 '자전거 대여'를 터치한 후 다음 화면에서 '휴대폰 대여'를 터치한다.

전화번호와 주민번호 입력하기▲ 약관 동의하기와 전화번호, 주민번호 입력하기

약관에 동의하기→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번호 입력→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와 뒤 1자리 입력 → 휴대전화로 받은 인증번호를 입력→ 확인 클릭 순으로 대여 절차를 밟는다.

대여 가능한 거치대 번호 확인하기▲ 대여 가능한 거치대 번호 확인하기 

화면이 넘어가면 대여가 가능한 거치대의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번호를 터치하고 반드시 선택한 거치대 번호 아래의 '확인'을 클릭한다. 일견 쉬워 보이지만 초보자는 초기화면 상단부의 설명을 꼼꼼하게 읽고 조작하거나 공주시 공공자전거 홈페이지를 참고해 가며 절차를 밟아야  대여할 수 있다.

자~키오스크에서 거치대 쪽으로 이동해 보자.

자전거 거치대
▲ 자전거 거치대

거치대에는 잠금 및 도난 방지를 위한 잠금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거치대 번호 확인하기▲ 거치대 번호 확인하기

키오스크에서 선택한 번호를 거치대에서 다시 한번 확인한다.

거치대에서 시민자전거 분리하는 방법▲거치대에서 시민자전거 분리하는 방법

거치대에서 자전거를 분리하기 위한 첫 과정은 자전거 핸들부의 '대여'를 누르는 것이다. 바로 분리하지 않고 10초 정도 기다렸다가 자전거의 안장을 살짝 들어 거치대 앞쪽으로 밀어 자전거를 분리한다. 성질 급한 사람은 대여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분리가 잘 안 될 경우는 '대여'를 다시 한번 눌러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시민자전거로즐기는공주투어 2

공주시 공공자전거의 명칭은 공주시의회 조례에 따라 '시민자전거'로 명명하고 있다고 한다. 검토 중에 있다고는 하는데, 서울시의 '따릉이'나 창원시의 '누비자', 안산시의 '페달로' 처럼 깜찍한 별칭이 빨리 정해졌으면 좋겠다.

한 가지 팁을 남긴다면, 자전거마다 고유 번호가 적혀 있으므로 잠금장치를 이용하지 못할 경우 바구니나 핸들에 이용자의 물품을 놓고 사진기로 자전거 번호가 보이도록 미리 사진을 찍어 놓아두면 도난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분실 시 변상의 책임이 뒤따른다.

시민자전거 안장 높이 조절하는 방법▲ 시민자전거 안장 높이 조절하는 방법 
 
키 조절은 안장 아래쪽에 있는 레버를 젖혀 이용자에게 알맞은 높이를 정한 후 원상태로 돌려 고정한다. 운행 중에는 위험하므로 절대로 키조절은 금물이다.

시민자전거 반납하는 방법▲ 시민자전거 반납하는 방법

반납하는 방법은 대여하는 방법과 반대 순서를 밟는다. 거치대에 자전거가 완전히 장착되면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예쁜 안내멘트가 흘러나온다. 그리고 반드시 본인 휴대전화로 정상 반납되었다는 문자를 확인해야만 한다. 반납에 문제가 있을 때는 공공자전거 운영센터(041- 840-8504)에 곧바로 전화 연락을 하여 문제를 해결하자.

흥미진진 자전거 테마길
▲ 흥미진진 공주 자전거 테마길

공주시 공공자전거 홈페이지에는 3시간~5시간 정도가 걸리는 제1코스~제6코스까지 '자전거 테마길'이 소개되어 있다. '시민자전거'는 하루에 여러 번 대여가 가능하지만, 2시간 이내에 반납해야 해서 외곽지역을 여행하고자 할 때는 요령껏 대여와 반납을 반복하여 이용하거나 본인 소유의 자전거 혹은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한다.
 
대전시 공공자전거인 '타슈'는 1시간 이내 이용할 경우에도 500원을 지불하고, 시간이 연장되면 추가 이용료를 결제해야 한다. 공주시의 '시민자전거'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더할 나위 없이 고맙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도시로 '2018 올해의 관광도시'인 만큼 공주시를 찾는 외국인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외국어 선택이 가능해지고, 고장신고도 공공자전거 운영센터로 직접 연락하지 않고 자전거를 대여할 때와 마찬가지로 키오스크를 통해 절차가 간소화되면 공주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시민자전거'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엥선생 깡언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엥선생 깡언니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