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다중이용시설 재난대응 역량강화 훈련

8일 천안상록리조트서…민간시설 위기상황 매뉴얼 중점 점검

2016.11.08(화) 17:17:58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가 민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를 위해 8일 천안상록리조트에서 ‘다중이용시설 위기상황 매뉴얼 시범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올해 도입된 민간 소유 다중이용시설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훈련 의무화 제도에 따른 시범훈련으로, 실제 상황을 가정해 다중이용시설에서 작성한 매뉴얼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훈련은 지진에 의한 천안상록리조트 건물 붕괴·화재발생 상황을 가정해 설정 민간 시설의 자위소방대를 중심으로 실전위주의 체험형으로 추진됐다.
 
특히 고객대피 및 부상환자 구조,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의 탈출 유도, 화재 초동진화 등 민간 시설 직원들의 실제적인 초동 대처에 대한 점검이 이뤄졌다.
 
훈련 초반에는 시설 자체적으로 미끄럼구조대, 완강기 등 피난기구와 옥내 소화전, 소화기 등 자체 소방시설을 이용해 초기 대응했으며, 이후 천안시,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이 도착해 매몰자 구조 및 피해복구·수습 과정으로 진행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민간 시설은 재난 발생 시 자체 초동대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특히 훈련 참관인들도 ‘국민은 자기가 소유하거나 사용하는 건물·시설 등으로부터 재난이나 그 밖의 각종 사고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국민의 책무를 인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제공부서
사회재난과 사회재난대응팀
041-635-2182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