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청년공동체 기사

[9월 활동보고서] 사회적 충청

2016.10.12(수) 09:23:48 | 김민지 (이메일주소:
               	alswl131523@naver.com alswl131523@naver.com)

[사회적 충청]

 

1. 활동 소개

 

공주시에 얼마 전에 청년분들이 창업한 허니밤과 브로시스컴에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장소 : 공주시 허니밤, 공주시 브로시스컴

일시 : 923,30(금요일)

 

사회적 충청이 허니밤과 브로시스컴을 선택한 이유는?

 

지난달에 방문했던 마이애미가 홍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현재 잠시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공주에서 창업한 또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곳을 홍보하고 싶어서 최근에 청년이 창업한 허니밤과 브로시스컴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특별히 허니밤은 공주시 청년공동체 '오늘은 좋은날'팀에서 연결해주셨습니다). 공주시에는 공주대학교 근처 외에는 청년들이 많이 없어 원도심 쪽에 창업을 하게 되면 홍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원도심을 재생시키기 위한 많은 정책들과 예술촌 조성 등의 노력과 더불어 청년들이 창업을 하고 자리를 잘 지킨다면 원도심 재생에 큰 도움이 되고 더 많은 방문객들이 생길 거라고 생각됩니다.

 

(1) 허니밤 사장님과의 인터뷰

1) 허니밤은 어떤 곳인가요?

 

허니밤은 슈가크래프트 케이크 및 디저트를 만드는 공방입니다. 슈가크래프트를 활용한 케이크를 주문받아서 만들고 주문은 인스타(oohyesunoo), 전화(010-4451-4656), 문자로 가능합니다. 요즈음엔 돼지머리대신 케이크로 고사를 지내시는 분들이 있어서 귀여운돼지머리케이크도 만들어 판매합니다.

 

위치는 충남 공주시 대통147이고, 공주사대부설고 근처에 있으며 제민천 거리와 가깝습니다.

2) 공주시민이신가요?

 

아뇨, 저는 수원토박이입니다. 어머니가 공주에서 일하셔서 와보게 되었는데 금강도 예쁘고 공주가 좋아서,

 

그리고 공주에 이런 디저트공방이 별로 없어서 여기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제민천 거리가 너무 예쁘고 저는 좋은데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다보니 홍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3) 공주에 계속 살 생각이신가요?

 

허니밤이 잘되면 집도 여기서 구하고 남자친구도 공주로 내려와 결혼해서도 이곳에 계속 살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허니밤이 지속적인 수익이 창출되지 않는다면 부득이하게도 다시 서울로 올라가야 할 것 같습니다.

 

4) 디저트공방을 하게 된 계기는요?

 

저는 취미로 슈가크래프트를 6년간 했고 제빵도 틈틈이 배웠습니다. 슈가크래프트를 하면서 여러 가지 대회도 나가고 상도 받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취미로 배우기 시작했는데 직업이 되었습니다.

 

5) 창업을 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원래 이 공간이 미용실이었기 때문에 개조를 하느라 힘들었습니다. 친구들도 이 지역에 없다보니 일손도 부족하고 또, 원래 공주시민이 아니다 보니 정보가 없어서 힘들었습니다. 그나마 공주에 와서 알게 된 부동산 아저씨께서 많이 도와주셨지만 앞으로도 더 많은 인맥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6) 창업 이후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공주시민이 아니다 보니 아는 사람도 없고 홍보가 제일 어렵습니다. 특히 여러 가지 유익한 정보들을 얻을 통로가 없는 것이 힘든 점입니다. 아무래도 앞으로 공주시에서 많은 사람들을 알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홍보차로 백제문화제 부스도 참여할 예정이고, 공주대 앞에서 홍보지를 나눠줘볼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2) 브로시스컴 사장님 두 분과의 인터뷰

 

1) 브로시스컴은 어떤 곳인가요?

 

브로시스컴은 브런치 카페이고, 말 그대로 브런치 메뉴들과 커피 등의 음료 또한 판매하고 있습니다(메뉴첨부).위치는 충남 공주시 신관로 69-13 1층이며 공주대학교 신관캠퍼스 후문과 공주신터미널에서 굉장히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매주 화요일은 휴무입니다!

 

2) 공주시민이신가요?

 

, 저희는 공주시민이고 또 저희 둘은 친자매입니다. 예전부터 브런치카페를 생각하고 있던 터라 몇 년 전부터 준비해오면서 좋은 자리가 날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주인분께서 애초에 컨테이너로 건물을 만들어 놓으셨고 저희는 내부를 인테리어 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창업을 하시며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컨테이너 내부에 정말 아무것도 되어있지 않다보니 하나부터 열까지 다 개조하고 꾸며야 했습니다. 그래도 애초에 공주시민이다보니 지인분들의 도움과 연결로 많은 부분 도움을 받았습니다.

 

4) 가게를 운영하시며 어려운 점은 무엇이 있나요?

 

남들이 예상하고 저희가 예상했던 것보다 음식을 만들어 판매하는 일이 매우 힘이 들더라구요. 프랜차이즈가 아니다 보니 물량을 대주는 곳이 없어서 물건을 다 구하러 다녀야 하는 점도 있구요. , 브런치 카페치고 가격이 비싼 편은 아니지만 주위에 브런치 카페가 별로 없어 가격대가 높다고 느끼시는 것 같아요. 또한 회사를 다닐 때는 고정적인 수입이 있었는데 자영업은 우리가 하기 나름이기 때문에 손님이 없는 날에 받는 스트레스도 있습니다. 또 저희가 자매이다 보니 매일 부딪히고 싸우는데 다행인건 같이 살기도 하다 보니 금방 풀리곤 합니다.

 

5) 브로시스컴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저희가 음식에 사용하는 야채들은 텃밭에서 직접 기른 유기농 야채들입니다. 또 커피도 하와이에서 직접 공수하고 있습니다. 단맛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코나커피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2. 활동 후 느낌

 

공주시에 청년들이 창업하고 있는 곳이 많지는 않은데, 이렇게 청년들이 하나둘씩 모이고 있다니 지역경제나 분위기가 많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공주에서 창업을 하려고 할 때 지원해 주는 곳이나 관련 정보를 얻을만한 곳이 마땅치가 않아서 쉽게 지역에 남아서 일하기가 어렵고, 청년창업가들끼리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 보니, 홍보나 서로 정보를 교환하기도 어려워 보였습니다.

 

또한 원래 공주 시민이었던 브로시스컴 사장님들은 개업을 할 당시에 지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던 반면에 공주시민이 아닌 허니밤 사장님께서는 정보를 얻을 곳도, 도움을 받을만한 지인들도 없어서 개업 당시 혼자서 더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공주시민이 아니지만 공주시에 정착하려는 청년들이 있다면 그들이 합류할 공주시 청년공동체가 앞으로 더 많은 청년들이 선뜻 공주에서 자리를 잡는데 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향후 활동계획

 

지난 번 방문했던 부여에서는 청년시럽 또는 청년보부상단 등에서 청년들이 커뮤니티를 생성해 정보를 공유하고 모임을 갖는 모습들을 보았고, 저희도 공주에서 그렇게 된다면 각자의 고민들을 같이 해결하고 정기적인 모임을 형성할 수 있을 것 같아 저희 팀이 먼저 앞장서보려 합니다.

 

같은 지역에서 청년들이 창업을 하거나 취업을 했거나 또는 여러 가지 이유들로 거주하고 있다면, 그리고 그들을 연결해줄 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든다면,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을 나눌 수도 있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껏 돌아보았던 청년창업한 곳이나 앞으로 둘러볼 곳들을 연결하여 모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9월활동보고서사회적충청 1


9월활동보고서사회적충청 2


9월활동보고서사회적충청 3


9월활동보고서사회적충청 4


 

 

김민지님의 다른 기사 보기

[김민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