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교육사회

“천안고교평준화 학교 등교시간 줄고 배정 만족도 높고”

도교육청, 천안 고교평준화 시행학교 설문조사 결과 발표

2016.05.25(수) 15:54:20 | 충남교육청 (이메일주소:gbs@cne.go.kr
               	gbs@cne.go.kr)

올해부터 고교평준화가 시행된 천안지역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학생들의 등교시간이 지난해에 비해 줄어들고 도보로 통학하는 비율이 10%포인트 늘었으며 학교배정 만족도는 7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지난달 11일부터 15일까지 천안지역 고교평준화 시행 12개 고등학교 1학년 5172명, 교사 14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른 것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고교평준화 정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그동안 추진해왔던 상황을 파악하고 학생과 교원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향후 교육정책의 수정ㆍ보완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실시됐다.
 
지난해 천안지역 고등학교 1,2학년의 등교시간이 10분 이하 15.8%, 10분~30분 64.4%이었던 데 반해, 평준화에 따라 배정을 받은 올해 1학년은 10분 이후 18.44%, 10분~30분 65.5%로, 30분 이내 비율이 3.7%포인트 늘었다. 증가폭이 그리 커 보이지 않지만 등교 교통수단의 변화를 감안하면 양상이 달라진다.
 
지난해 재학생들 등교수단이 도보 21.3%, 시내버스 20%, 사설차량(학원차량, 전세버스) 40.6%, 승용차 15.4%, 자전거 1.25%였던 데 반해 올해 신입생은 도보 31%, 시내버스 17%, 사설차량 37.8%, 승용차 13.35%, 자전거 0.7%로, 차량 이용비율은 전반적으로 줄고 도보비율은 10%포인트 늘었다. 근거리 우선 배정에 따라 학교가 가까워져 차량보다는 걸어가는 비율이 높아진 것이다. 이는 차량을 이용해야 갈 수 있었던 학교가 이제는 걸어서 갈 수 있을 만큼 가까워져 실질적인 등교시간이 단축됐음을 의미한다.
 
천안지역 학생 만족도 설문조사에는 또 다르게 주목할 만한 조사 결과도 있다. 교사들이 학생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해 학생 71.4%가 만족한다고 대답했으며, 만족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4.6%에 불과했던 것. 이는 교사들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노력에 따른 것이다. 교사들은 평준화 이후 교수-학습방법 개선 노력을 평준화 이전보다 많이 한다는 비율이 75.5%에 달했다. 존중과 배려가 살아있는 따뜻한 교실문화를 만들겠다는 도교육청의 방침이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실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학교배정에 ‘만족한다’는 응답이 71.4%, ‘보통’ 21.6%, ‘불만’이라는 응답이 7%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교평균화 이후 학생들의 등교시간이 줄고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 결과가 나오자,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들이 입학한 후 40여 일 동안의 학교생활에 대해 조사한 결과라서 다소 조심스럽다”면서도 “학생과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 고교평준화 정책이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충남도교육청은 학기 초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에 이어 올해 연말 다시 조사를 해 만족도 및 등교시간 변화추이 등을 다각도로 분석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교별 특성을 고려한 학생생활교육 계획 보완,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등 평준화 후속조치를 실행한다는 게 도교육청의 방침이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의 항목은 학생대상 8문항, 교사 대상 4가지 문항으로, 학생 대상으로는 △학교배정만족도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학교교육과정 안내 및 학교생활 안내 만족도 △통학방법 및 등교시간 △교수-학습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사의 노력도 △학생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교사의 노력도 등이며,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문항은 △평준화이후 수업분위기 △평준화이후 교수-학습 방법 개선 노력 △ 평준화 이후 학생 생활지도가 더 수월해졌는지 등이었다.

보 도 자 료
학교정책과
041-640-714 

 

충남교육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교육청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