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몸에 좋은 죽염, 논산에도 명품이 있어요

농진청 우수제품 인증, 제주도에서도 견학오는 황토미 죽염

2016.03.19(토) 21:00:22 | 만석꾼 (이메일주소:rlaakstjr69@hanmail.net
               	rlaakstjr69@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 태안과 서산 등지에서 나오는 염전 소금, 그 천일염 품질의 우수성과 맛은 단연코 세계최고라 자부할수 있는게 우리 충남의 자랑이다. 이런 천일염에다가 대나무 즉 죽(竹)을 활용해 성분과 영양가를 더 함유시킨 ‘죽염’을 만드는 곳이 있는데 죽염도 그냥 죽염이 아니라 황토죽염이다. 그 이유는 도자기를 구워 거기에 죽염을 활용해 만들었기 때문이다.
 
논산시가 자랑하는 황토미죽염.
도민리포터가 연무읍 고내리에 자리잡고 있는 황토미죽염을 찾았다.
 

황토미 죽염. 이름도 예쁘다.

▲ 황토미 죽염. 이름도 예쁘다.

황토미 죽염 전시 판매장. 각종 상장과 특허, 자매결연 증서 등이 빼곡하다.

▲ 황토미 죽염 전시 판매장. 각종 상장과 특허, 자매결연 증서 등이 빼곡하다.

로부터 받은 상장과

▲ 농촌진흥청장으로부터 받은 상장과 충남창업보육협의회에서 받은 우수벤처기업상



황토미죽염은 농촌진흥청에서 우수제품을 인정받아 지난 2011년 농업경영 우수사례로 농진청장상을 받음과 동시에 농진청 우수상품 전시행사에 초청돼 전시회도 했고, 그 기술력과 경영능력을 배우기 위해 멀리 제주도 서귀포농업기술센터에서 벤치마킹 견학을 오기까지 했다. 아울러 그해 12월에는 제10회 지식농식품 실현 벤처농식품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농림수산식품부장관 표창을 받은 아주 견고하고 우수한 회사다.
 
그래서 지금은 현대백화점 명인명촌코너에 납품도 하고 있다.
 
황토미죽염은 국내 최초로 도자기 장인의 정성을 담아 만든 황토게르마늄항아리에 국내산 천일염과 왕대나무를 넣어 고온에 굽는 친환경 죽염 제조 방식을 발명특허를 받았다.
 
발명특허를 받은 중요한 부분은 황토항아리에서는 물론, 소금을 굽는 과정에서 나올수 있는 중금속 등이 전혀 검출되지 않은 점 등이 높게 평가된 때문이라고 한다. 황토게르마늄 항아리에서 죽염이 되기 위해서는 국내산 천일염과 왕대나무를 넣어 1200도의 높은 온도에서 3회에서 10회까지 구워내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특히 음식의 안전성 부분에서는 까다롭기가 세계 최고인 미국의 FDA승인도 받았고 ISO9001 인증 획득 등 다수의 특허와 인증을 받은바 있다.
 

황토 게르마늄 성분의 도자기에 만드는 황토죽염 제조과정. 대표의 남편이 직접 대나무를 채취하는 모습과 함께 황토

▲ 황토 게르마늄 성분의 도자기를 만드는 황토죽염 제조과정. 김서영 대표의 남편이 직접 대나무를 채취하는 모습과 함께 황토도자기를 만들어 놓은 모습.
 

황토미 죽염의 사진.

▲ 황토미 죽염의 사진.

황토미 상품과 실제 소금 모습.

▲ 황토미 상품과 실제 소금 모습.

항아리에 담겨진 황토미.

▲ 항아리에 담겨진 황토미.



그리고 특히 여기서 주목할 것은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죽염은 유명 대기업에서나 만드는 것, 대기업의 전유물로 여기고 있다는 점인데 이처럼 작은 규모의 지역회사에서도 얼마든지 만들어 내고, 그 품질 또한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다는 점이다.
이런 경우를 일컬어 강소(强小)기업이라 한다.
 
죽염의 효능을 보자면 청혈(피를 맑게 함), 해독, 구강질환 예방 및 치료, 축농증 및 비염 치료에 효과적이고 피부미용에도 좋다. 그리고 죽염 샴푸는 원형탈모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황토미 죽염은 일반 소금에 비해 나트륨 함량이 적으며 일반 불순물들이 전혀 없고, 다량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어떤 요리를 만들어도 맛이 깔끔하고 고소한 특징이 있다.
이런 소금들은 재료 고유의 맛과 향을 지켜 건강과 풍미를 더해준다고 한다.
 

상품 종류별 황토미. 구운소금

▲ 상품 종류별 황토미. 구운소금은 미국 FDA의 승인까지 받았다.

흑삼 황토미 죽염

▲ 흑삼, 홍삼, 인삼 성분의 황토미 죽염

이 황토미 죽염으로 할수있는 맛있는 특별한 음식 활용법과 레시피를 팁으로 알려드리자면...

<1>마늘과 죽염
마늘을 구워 구운마늘에 죽염을 찍어 먹어도 아주 좋다.
<2> 죽염을 치약처럼
치약대신 황토미 양치 죽염으로 양치하거나 가글용으로 사용하면 매우 좋다.
<3> 죽염으로 예뻐지기
황토 미용 죽염으로 족욕이나 반신욕 세안시 사용하면 좋다.
<4> 죽염으로 맛깔스러운 요리하기
국류, 찌개류, 생선구이류, 무침류 등 모든 음식 요리시 사용해도 매우 좋다.
<5> 죽염을 그냥 먹기
분말로 되어 있는 죽염 1g을 200ml 미온수에 섞어 마시거나 알갱이로 되어 있는 10회 죽염의 경우 하루 2~3알 정도 먹으면 건강에 그만이다.

 

황토미로 만든 음식과 함께...

▲ 황토미 자효담으로 만든 음식과 함께

로 만든 음식과 황토미죽염

▲ 황토미 죽염으로 만든 바지락 조개탕

황토미 죽염으로 만든

▲ 황토미 죽염으로 만든 갈치구이... 아, 침 넘어간다.


황토미 소금을 보면 3번 구운 분말이라 색깔도 뽀얗고 입자도 일반 마트에서 산 소금과는 차이가 있어 보인다.
그리고 살짝 맛을 보니... 어? 소금이 맛있다.
국이나 찌게, 고기, 생선 요리 등 어떤 모든 음식 요리에 사용해도 제맛을 내줄수 있을 것 같다.
요즘 텔레비전 요리 프로가 아주 많고, 특히 쉐프들의 전성시대라 할수 있을만큼 요리에 관심들이 높아져 남편들도 요리 잘하는 사람들이 사랑받을 정도인데 이런 황토미죽염 같은걸 잘 쓰면 아내로부터 사랑받을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도 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황토미 죽염이 다른 어느 상품보다도 가장 심혈을 기울여 만든 제품이 있다. 바로 황토미3색죽염이다.

황토미 3색죽염은 굽는 방식이 다르다.
기존의 죽염에 기능성을 더해 3가지 종류의 딸기, 녹차, 강황을 넣어 만들어진 죽염으로 영양도 풍부할 뿐만아니라 음식조리 시 풍미를 더해준다.
 
우선 딸기황토미 죽염은 유기산과 비타민c,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의 산화를 막아 혈관을 보호 하는 역할을 하며 또한 철분도 풍부하여 빈혈 있는 성장기 아이들이나 임산부에게도 좋다.
 
녹차황토미 죽염은 녹차의 떫은 맛 성분인 카테킨이 피부의 수렴작용과 진정작용으로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고 피부 노화의 최대적인 유해산소를 제거 시켜 피부노화를 방지해 준다. 또한 녹차에는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있어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방지하고 기미나 주근깨의 형성을 억제해 준다.
 

황토미 죽염을 많이 사랑해 달라는 김서영대표

▲ 황토미 죽염을 많이 사랑해 달라는 김서영 대표


마지막 강황죽염. 카레에 주원료로 알려진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강황의 노란빛깔을 띄게 해주는데 이 커큐민이 강황의 효능을 결정짓는 중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발표된 논문과 연구에 의해서 알려진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항산화 작용, 염증완화, 치매예방, 다이어트 등 매우 다양하다.
 
국류, 찌개류, 생선구이류, 무침류 등 모든 어떤 음식조리시에도 잘 아울리는 황토미죽염.
쓴맛이 없고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더해주는 논산의 대표 강소(强小)기업.
알면 알수록 여기저기 다 좋은 효능들 뿐인데다 장관상까지 받아 그 품질을 인증받고 있으니 진정 자랑할만 하다.


- 황토미 죽염 : 논산시 연무읍 고내리 946-1
- 제품주문 전화 : 041-742-7757


 
 

만석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만석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