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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로길 열렸으니 하늘길 바닷길도 열 것"

[서산] 대산~당진간 고속도로, 정부 예타 통과

2016.02.04(목) 07:23:41 | 충남농어민신문 (이메일주소:sjk6683315@naver.com
               	sjk6683315@naver.com)

“그동안 충남도, 국회의원, 시의회, 기업체 등 17만 3천여 시민 모두가 포기하지 않고 힘을 모아 이루어낸 값진 결과로 모든 분들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육로 길이 열린 만큼 앞으로 하늘 길, 바닷 길도 반드시 열어 해뜨는 서산이 환 황해권 경제 중심지도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이완섭 서산시장이 서산시의 최대 현안이자 17만 3천여 시민의 오랜 숙원인 대산~당진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를 통과해 본격 추진하게 됐다는 기쁜 소식을 3일 오후 1시 30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흥분된 목소리로 전했다.

3일 시는 대산~당진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타 조사를 통과해 국가 시행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 사업은 충청권 최초의 국가관리 항만과 중부권 내륙을 연결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물류비 절감, 관광, 교통서비스 영역의 확대를 가져와 충청권 및 서산지역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대산~당진간 고속도로는 서해안고속도로 남당진 분기점에서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까지 24km(왕복 4차선) 구간을 신설하는 것으로 총 6천502억 원의 건설비용이 들어간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부터 기본 설계비 등 국비확보를 위한 전 방위 노력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 사업은 2005년과 2009년 두 번의 예타에서 경제성에 발목이 잡혀 추진이 무산됐지만 최근 서산 대산항과 대산공단 내 산업 물동량이 급증하면서 건설 시급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번 사업 확정은 첫 예타 조사가 실시된 지 10년 만에 이룬 쾌거이자 2009년에 이어 지난해까지 모두 세 번의 도전과 불굴의 집념이 만들어낸 값진 성과로 풀이된다.

그동안 시는 서산 대산항 물동량 증가 등 대산공단 주변의 급속한 환경 변화와 개발 인프라 구축 시급성을 정부에 지속 건의해 왔고 이완섭 시장도 세 번째는 반드시 성공한다는 초부득삼(初不得三) 자세로 고속도로 건설에 매진해 왔다.

그동안 시는 김제식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에서 전문가 토론회를 열어 정치권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충남도를 비롯하여 시의회와 대산공단 입주기업, 지역 사회단체, 당진시 등도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왔다.

시와 충남도는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서해안 항만과 내륙연결 교통망이 구축돼 서산 대산항을 대 중국 무역의 전진기지로 발전시키고 수출입 물류, 관광서비스 등의 확대를 이어주는 환 황해권 실크로드 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물류비 절감을 통해 대산공단 입주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국가 기간산업 발전을 견인하고 특히 교통사고와 교통 혼잡, 도로 유지관리 비용 등 비효율적 측면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당진에 거주하면서 대산으로 출퇴근을 하고 있는 김 모 씨는 이 소식을 접하고 "그럼 지금보다 출퇴근 시간을 훨씬 단축시킬 수 있겠네요"하면서 "제 개인의 유익도 좋지만 서산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니 정말 기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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