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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뉴스

亞 새 시장 겨냥 철도물류 비중 높여야

안희정 지사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 필요성 토론회’ 참석해 강조

2015.07.21(화) 17:00:41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 필요성 토론회.

▲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 필요성 토론회.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 필요성 토론회’에 참석 “대한민국 물류와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철도 수송 비중을 높이자”고 제안했다.
 
김동완·김제식 의원 공동주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안 지사는 축사를 통해 “충남은 새로운 서해안시대에도 대한민국 발전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며 “서해복선전철과 대산-당진항 고속도로, 장항선 선형개량 사업 및 복선화 사업, 대산-당진 고속도로 등이 모두 촘촘하게 짜여진다면 우리나라 제1교역국인 중국을 향한 기본 물류망은 모두 구축된다”며 배후 인프라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또 “장기 전략으로 분단을 극복하고 중국 전역을 포함한 새로운 아시아 시장을 겨냥한다고 볼 때, 우리의 철도 물류망에 대한 투자는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이날 토론회에 예고 없이 참석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국가 주요 투자계획에 철도 물류 사업이 포함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 축사에 앞서 김무성 대표는 “중국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대규모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는 당진과 서산 지역이 교통망으로 연계된다면 물류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겠는가 하는 필요성 때문에 세미나가 열린 것으로 생각된다”며 “(새누리)당에서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약속의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는 예산 삽교, 당진 합덕과 송산산단, 서산 대산항을 잇는 65㎞ 규모의 단선철도로, 총 사업비는 1조 5015억 원에 달한다.
 
도는 이 철도가 충남 서북부 항만 및 산업단지 연계 교통망 구축, 2018년 완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과의 연계, 급증하는 환황해권 물동량 처리, 수출입 경쟁력 제고, 서해안고속도로 및 국도 38호선 물동량 분담 및 원활한 수송 등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해 7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는 등 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안 지사와 김무성 대표, 김동완·김제식 의원, 이완섭 서산시장과 김홍장 당진시장, 학계 인사 등이 참석했으며, 김동선 대진대 교수의 ‘합덕-대산 인입철도 필요성’을 주제로 한 발제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 필요성 토론회.

▲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 필요성 토론회.



제공부서
도로교통과 철도항공물류팀
041-635-4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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