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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뉴스

도민에게 희망 주고 신뢰 받는 의회 되겠다

<인터뷰> 김기영 의장 100일

2014.10.17(금) 00:11:57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도민에게희망주고신뢰받는의회되겠다 1


 
여소야대(與小野大) 도정 견제에 적합
확실히 따지고 시원하게 협조할 터
 
지방의회 숙원 ‘유급 보좌관제’ 도입
비상근 인력이나 정책용역비로 가능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된 지 20년이 훌쩍 지났다. 이중에서도 지방의회의 역할은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고 볼 수 있다. 지역 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자임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기능을 하는 동시에 중앙과 지방의 가교역할의 파수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도의회 김기영 의장(예산2)의 어깨는 그래서 무겁다. 40명의 동료 의원과 함께 210만 도민의 주권을 향상시키고 집행부를 도와서 지역 발전을 견인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 덕분이다. 제10대 도의회 전반기를 이끌고 있는 김 의장은 “충남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
 
-의장으로 취임한지 100일을 지낸 소회는.
“도민의 대표기관으로서 도의회의 위상을 강화해야 한다는 명제는 변화가 없다. 지난 7월 출범 이후 총 3번의 임시회와 1번의 정례회를 마쳤다. 도정과 교육행정의 주요 안건을 처리했는데, 의원들의 본연의 임무인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여야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지난 9월 15일 모든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연찬회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모든 의원은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열자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앞으로 4년간 도민의 대변자로 활동할 것을 약속했다. 앞으로 우리 의회는 여야가 합심해 도민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지역 발전의 촉매제로 도정에 접목할 계획이다. 충분한 토론을 통해 각종 현안과 갈등을 해결할 것이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지방정부 차원에서 볼 때 제10대 도의회는 여소야대(與小野大)이다. 우리나라 지방자치는 상대적으로 자치단체장에게 권한이 집중돼 있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매우 중요한 의회 본연의 역할이다. 2기째 접어든 안희정 지사의 도정 운영에 대해 제대로 견제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안 지사는 젊고 똑똑하며, 민선5기 도정도 비교적 원만하게 이끌어왔다고 평가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앞으로 모든 정책에 대해 사안별로 따질 것은 따지겠다. 물론 집행부 사업 추진에 쓸데없이 발목을 잡을 필요는 전혀 없다. 대화와 타협을 통한 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하되 문제가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확실히 견제하고 도와야할 부분은 시원하게 협조하겠다.”
 
-유급 보좌관제 도입은 의회의 숙원이다. 이에 대한 견해는.

“지방의회가 부활한 지 2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많은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그 중 유급(有給) 보좌관제가 가장 시급하다. 중앙에서 지방으로 이양한 1천300여건의 국가사무를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고, 안건 심사나 현장 방문 등 의정 활동 수행에 어려움이 많은 게 현실이다. 의회 본연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광역의회에도 의원 1인당 보좌관 1명을 둬야 한다. 연간 180일 내 범위에서 비상시(非常時) 형태로 민간 보좌 인력을 두거나 정책 연구용역에 활용토록 비용을 지원하면 된다.”
 
내포신도시 자족성 절실
 
-도정과 교육행정의 현안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2016년 전국체전(아산) 개최 등 잘 준비해야 하는 사업이 있고 황해경제자유구역청처럼 처리 방향이 걱정인 사업도 있다. 난항을 겪는 사업들은 도민들께 잘 설명하고 설득과 이해의 과정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당면사항은 백년대계의 청사진으로 출발한 도청이전사업이다. 1단계 공정을 완료하고 2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신도시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명품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구유입 정책과 자족성 확보가 필요하다. 공원과 야외 체육시설, 도서관 건립, 유치원과 초등학교 등 교육시설 확충과 함께 의과대 유치 활동을 전개한다면 입주민의 정주(定住) 여건이 나아질 것이다. 정치적으로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이 현안인데 법안이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이어서 걱정이 많다. 집행부와 지역 국회의원, 각 기관·단체와 공조하여 정치력을 총동원해 좀 더 도움을 구해야 할 것이다.”
 
-충남 농업의 현실에 대한 진단과 의회 차원의 대책은 무엇인지.

“충남도가 3농혁신 정책을 민선 5기에 이어 6기에도 계속 추진하고 있다. 3농혁신의 핵심은 농어업인이 주체가 돼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안정된 농수산물을 생산하고 제 값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 농촌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과 병해충, 농산물 과잉생산에 의한 가격 폭락 등이 지적되는데 무엇보다도 불합리한 유통구조가 문제이다. 한·중 FTA(자유무역협정)도 농업을 더욱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쌀은 국민의 주식량으로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만큼 지속적으로 안정된 쌀 생산과 적정가격 유지에 정부와 국회의 노력이 필요하다. 의회 차원에서 충남도에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한·중 FTA에 따른 충남 민감 농업품목에 대해 대(對) 정부 건의를 통한 피해를 최소화 하고, 3농혁신 정책에 한·중 FTA 대응방안 포함을 요구하는 등 후속조치 촉구할 방침이다.”
 
-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4선(選)이라는 큰 선물을 주셔서 고맙다는 말씀부터 올린다. 또 영광스러운 자리를 맡겨준 동료 의원들과, 도의회를 아껴주고 성원해 주시는 210만 도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 한편으로 도의회 수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민생 현장을 살피며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아울러 도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도민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도민과 함께하는 도의회를 만들어 가겠다.”
●총무담당관실 041-635-5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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