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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이야기

해미성지를 가다

그렇구 말구 기쁜 마음으로 내 목숨을 천주님께 바치는 거야

2014.07.02(수) 00:13:26 | 조연용 (이메일주소:whdydtnr71@naver.com
               	whdydtnr71@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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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치스코 교황 방문을 앞두고 해미성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교황께서 방문하게 될 ‘해미성지’ 안 그래도 지난해부터 꼭 한 번 가보고 싶었다. 그래서 주말에 큰맘 먹고 해미성지를 향해 차를 몰았다. ‘해미성지’가 가까워지면서 잔혹했던 천주교 박해에 관한 내용들이 물안개처럼 하나씩 기억을 비집고 올라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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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숫골’은 천주교 신자들이 죽어가면서 마지막으로 외친 ‘예수마리아’를 인근에 사는 사람들이 ‘여수머리’로 잘못 알아들었던 것이 ‘여숫골’로 변형된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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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가장 먼저 방문객을 반겨주는 것은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을 환영하는 현수막이다. 순교자들이 살아있었다고 한다면 교황방문 보다 더 경사스러운 일이 또 있었을까? 그런데 무신론자 입장에서는 얼마나 깊은 신앙심이면 순교를 선택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죽음까지도 당당히 받아들일 수 있게 했던 절대적 신앙의 힘이라니...
 
잠시 학습모드로 돌입해본다. 조선 중기 해미지역은 현으로 축소 개편된 진영으로 1,500여 명의 군사를 거느리던 무반 진영장에게 내포 일원 해안 수비 명목으로 국사범을 독자적으로 처형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졌다. 이에 따라 1790년에서 1890년에 이르는 100여 년 동안 해미 진영은 수많은 천주교 신자들을 국사범으로 처형했다. 1801년 신유박해, 1839년 기해박해, 1846년 병오박해, 1866년 병인박해 등 조정이 천주교 탄압을 공식화할 때뿐만 아니라 해미 진영은 끊임없이 내포 지방의 교우들을 잡아 죽였다.

이 박해 기간 동안 해미 진영에 있었던 두 채의 큰 감옥은 잡혀 온 교우들로 가득했고, 그들은 매일 서문 밖으로 끌려 나와 교수형 참수, 몰매질, 석형, 백지사형, 동사형 등으로 죽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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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돌다리 위에서 팔다리를 잡고 들어서 돌에 메어치는 자리개질이 고안됐고, 여러 명을 눕혀 두고 돌기둥을 떨어뜨려 한꺼번에 죽이기도 했다. 혹 숨이 끊어지지 않아 꿈틀거리는 몸뚱이를 발견하면 횃불로 눈을 지지기도 했다고 한다.
 
한 명씩 처형하는 데 지친 관헌은, 특히 1866년 병인년에서 1868년 무진년에 이르는 대박해 시에는 시체 처리를 간편하게 하기 위해 생매장을 선택했다. 해미 진영의 서녘 들판에 수십 명씩 끌고 가 아무 데나 땅을 파고 구덩이에 산 채로 집어넣고 흙과 자갈로 덮어 버리는 참혹한 행위가 수없이 되풀이 됐다. 이렇게 스러져 간 순교자들이 수천 명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그 중 70여 명만이 이름과 출신지를 남긴 상황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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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관을 둘러보고 나와서 바로 팔다리를 잡고 들어서 돌에 메어치는 자리개질을 했다는 돌다리를 지나 진둠벙이 있는 곳으로 발길을 옮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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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둠벙은 양손을 뒤로 묶은채 사람들을 빠뜨려 죽였다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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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둠벙을 지나 생매장한 순교자들의 묘와 순교비 등을 둘러보고 나오면서 마음이 너무 많이 아팠다. 어떻게 신앙이라는 이름 하나로 이토록 사람들을 잔인하게 죽일 수 있었단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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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우!~ 차라리 몰랐으면 더 좋았겠다. 어떻게 종교탄압이 이 정도로 잔인할 수 있단 말인가? 도무지 사람으로 해서는 안 될 일들이 서슴없이 자행되었다는 사실 앞에서 숨이 턱턱 막힌다. 

모조록 이번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과 함께 해미성지에 깃든 순교들의 원한과 아픔이 조금이나마 위로 받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성지를 빠져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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