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소박하지만 우리의 소중하고 특별한 문화재를 만나다

내가 본 '유의각'

2013.11.11(월) 20:04:32 | goood33 (이메일주소:goood33@hanmail.net
               	goood3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소박하지만우리의소중하고특별한문화재를만나다 1


여행을 하면서 계획하지 않았던 여행지를 발견하고 찾아가는 재미가 솔솔하다.
청양여행길에 우연히 이정표를 보고 찾아간 곳이 유의각인데 처음에 찾지를 못하고 그냥 지나쳐서 조금 더 가니까 농로길이 마지막이라 유턴을 하고 다시 나오는 길에 주택이 있어서 잠시 멈춰서 자세히 보니까 유의각이 보였다.

유의각은 충남 문화재자료이고 그 곳에 있는 전 박신용 장군 의대(傳 朴信龍 將軍 衣帶)는 중요민속자료로 관리되고 있는 소중한 문화재 자료이다.


소박하지만우리의소중하고특별한문화재를만나다 2


단독주택 옆으로 있는 올라가는 계단이 유의각으로 가는 길이며, 유의각(遺衣閣)은 충남 문화재자료 제153호(지정일 : 1985. 12. 31)이다. 유의각은 조선 이조 때의 무관 박신용장군에게 조정에서 내려주었다고 전하는 유의(遺衣)를 보관하는 곳으로, 1885년(고종 22년)에 후손들이 건립하였다.


소박하지만우리의소중하고특별한문화재를만나다 3


전 박신용 장군 의대(傳 朴信龍 將軍 衣帶)에 대한 설명으로 중요민속자료 제110호(지정일 : 1980년 8월 1일)로 지정되어 있는데 색다른 문화재를 보면서 오늘도 많은 것을 배우게 되어서 기분이 좋았다. 

 
이 민속자료는 조선시대 인조가 무신 박신용 장군에게 내려주어 살아 있을 때 입었던 의복으로 알려졌으나 최근에 18세기의 것으로 밝혀졌으며 비단과 모시로 만들어진 4점이다.

유의각은 잠겨 있어서 안으로 들어갈 수는 없었지만 밖에 있는 설명서를 읽고 나니 소박하지만 우리고장의 아주 특별한 문화재라는 생각이 든다.


관복 모습

▲ 관복 모습

관복(官服) 1점은 목둘레는 깃을 만든 단령(團領)이고, 북청색 모시로 만들어졌으며, 흉배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청천익 모습

▲ 청천익 모습

청천익(靑天翼) 1점은 옷감은 푸른색 명주이며, 동정을 한가지로 만들었다.
천익은 철릭 또는 첩리(帖裡)라고도 하는데 청과 홍 두 종류가 있으며 왕의 행차 수행이나 전쟁 중에 장수들이 입던 옷으로 위는 저고리, 아래는 치마로 되었다.


홍천익 모습

▲ 홍천익 모습

홍천익(紅天翼) 1점은 청천익과 비슷한 크기이며, 붉은 벽돌색의 명주이다.


전복 모습

▲ 전복 모습

전복(戰服)은 평복 위에 걸쳤던 것으로 옷감은 명주이고, 짙은 보라색으로 되어 있으나 속과 동정은 흰색의 천을 사용하였다.


유의각 출입문

▲ 유의각 출입문 
 
유의각은 의외로 정리가 잘 되어 있었으며 문은 닫혀 있어서 아쉽게도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었으며 충신에 대한 현판도 걸려 있었다.  유의각 출입문은 1731년(영조 7년)에 건립한 충신 정려문으로 3칸의 솟을대문이다.


유의각 모습

▲ 유의각 모습

담장 넘어로 어렵게 유의각이라는 현판을 볼 수 있었다.


소박하지만우리의소중하고특별한문화재를만나다 4


유의각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이며 주위에 담장을 둘렀고, 유의각에 봉안된 유의는 단령, 청천익, 홍천익, 전복 등 4점이다. 이러한 사실은 새긴 비(碑)를 세웠는데 비문은 이설이 지었다.


소박하지만우리의소중하고특별한문화재를만나다 5


유의각을 한 바퀴 돌면서 나오니까 비석도 세워져 있었으며, 박신용장군의 호는 택수, 본관은 죽산이고 황해도 백천에서 출생하여 세살 때부터 이곳 외가에서 성장을 하였다.


그 후 1618년(광해군 10년)에 무과에 급제하여 1627년(인조 5년) 정묘호란 때 선전관(宣傳官)으로 의주에서 후금(後金)과 싸우다가 순결하였고, 이에 공훈을 표상하고자 관복을 하사하였다.


소박하지만우리의소중하고특별한문화재를만나다 6


유의각 찾아가는 길 : 충남 청양군 운곡면 유의각길(청신로 340-17)

 

 

goood33님의 다른 기사 보기

[goood33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