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가뭄 극복' 농업용수 확보 총력전 돌입

올 강수량 169㎜ 불과…양수기 총동원·하천 굴착 등 추진

2012.06.06(수) 17:07:12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가뭄극복농업용수확보총력전돌입 1


10여년만의 봄 가뭄으로 농작물 피해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가뭄 극복 종합대책을 마련,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이달 초까지 도내 강수량은 169㎜로, 평년 292㎜보다 123㎜ 적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도내 저수지 평균 저수율은 전국 평균(65%)을 훨씬 밑도는 45%를 기록, 농업용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도내 모내기는 4일 현재 15만5243㏊ 중 14만4376㏊(93%)를 마무리 하고 산간 천수답을 제외한 나머지는 10일경 모두 끝마칠 것으로 보이지만, 20일까지 비가 100㎜ 이상 내리지 않을 경우 어린모의 활착이 어려워 수확량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시·군 및 농어촌공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양수기 2528대를 동원, 하천 하상 및 저수지 바닥을 굴착해 확보한 물을 농업용수로 활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농림수산식품부와 협의해 한해(旱害·가뭄 피해) 대책비 30억원을 조기 지원토록 했다.


도는 앞선 지난달 중순부터 농림수산식품부와 가뭄 피해 대책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으며, 5월 말에는 시·군을 통한 가뭄 지역 파악에 나선 바 있다.


도 관계자는 “논두렁 정비와 급·배수 관리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가뭄 장기화에 대비해 저수·절수·용수 개발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